유엔 안보리가 5일(한국시간 6일 새벽)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와 관련해 새로운 대북 제재 결의안에 대해 거수로 표결을 실시하고 있다. 안보리는 이날 북한 제재 결의안을 찬성 15, 반대 0의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 AP/뉴시스>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안보리)가 5일(한국시간 6일 새벽)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시험발사한 북한에 대한 새로운 제재 결의안을 15개국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AP 등에 따르면 유엔 안보리는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북한의 석탄·철·철광석 수출 전면 금지 △납·납광석·해산물 수출금지 △북한 해외노동자 고용 제한 조치 등을 새롭게 담은 대북제제 2371호를 채택했다. 북한에 대한 8번째 제재 결의이자, 북한이 지난달 4일 첫 ICBM급 미사일을 발사한 지 33일만이다.

유엔은 이번 결의가 이행되면 연간 10억 달러(1조1,260억원)의 자금 차단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30억 달러로 추정되는 북한의 연간 수출액의 3분의 1 수준이다.

우리 정부는 6일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명의 논평을 통해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7월 4일 및 7월 28일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응하여 결의 2371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한 것을 환영한다”며 “안보리는 이번 결의를 통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하게 규탄하고 기존 제재결의를 더욱 강화하는 추가적인 제재조치를 부과함으로써 국제사회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는 단호한 의지를 다시 한 번 천명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안이 북한에 재정적으로 매우 큰 충격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북한은 이번 안보리 결의 채택을 통해 국제사회가 보내는 단합된 경고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국제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무모한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가 제시하는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대화의 길로 조속히 나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제 사회도 유엔 안보리의 이번 결의가 김정은 정권에 적지 않은 타격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막 15대 0의 표결로 북한에 대한 제재를 결정했다”며 “중국과 러시아도 우리 쪽에 투표했다. 재정적으로 매우 큰 충격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유엔 결의는 북한에 대한 단일 경제 제재 패키지로는 최대 규모”라며 “북한이 치를 비용이 10억달러가 넘는다”고 덧붙였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역시 유엔 안보리의 새로운 대북 제재결의 채택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북한에 대해 도발을 자제하라고 촉구했다.

산케이 신문 등에 따르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이날 논평에서 “북한이 국제사회의 강한 항의·경고를 무시하고 2차례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발사를 비롯한 도발행동을 계속하는 것은 결코 용인할 수 없다”면서 “일련의 안보리 결의 준수와 추가 핵실험·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행동 자제, 그리고 한반도 비핵화를 향한 진지한 의사와 구체적 행동을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외교부에 따르면 아세아 관련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필리핀을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렉스 틸러슨(Rex Tillerson) 미국 국무장관 및 고노 타로(河野 太郎) 일본 외무대신과 7일(현지시간) 오전, 업무오찬을 겸한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을 가진다. 3국 장관은 7일 회담에서 북한의 연이은 전략적 도발에 대한 상황 평가를 공유하고, 향후 대응방안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한미일 외교장관은 7일 개막하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나란히 참석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