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을 비롯한 친박근혜계 청산 문제와 관련해 자유한국당이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사진은 지난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사건' 관련 56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는 박 전 대통령.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문제를 두고 내홍을 겪고 있다. 당초 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 출당을 비롯한 당내 친박근혜계 청산 문제에 대해 유보적인 입장이었다. 하지만 홍준표 한국당 대표가 지난 16일, 박 전 대통령 출당의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당내 여론은 찬반 양론으로 갈라지기 시작했다.

홍준표 대표는 지난 18일 서울 강남역 일대에서 가진 토크콘서트에서 '친박 청산 방법'을 묻는 한 청년의 질문에 "국정파탄에 책임있는 분들은 책임을 지는 것이 정치의 기본"이라며 "그런 의미로 (책임지도록) 지금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후 홍 대표는 20일 자신의 SNS에서 "구 체제와 단절하고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 더이상 미련을 갖고 실패한 구 체제를 안고 갈수가 없다"면서 친박계 청산 의지를 재차 밝혔다. 이와 관련해 당내 비박계 의원 일부도 찬동하는 모양새다.

비박계로 분류되는 한 의원은 22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을 통해 과거와 단절하고 계파청산을 천명해야 한다”고 했다. 또 다른 비박계 의원들도 류석춘 혁신위원장이 ‘친박 청산’에 나서지 않을 경우 목소리를 낸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당 혁신위도 박 전 대통령을 비롯한 친박계 청산에 가세한 모양새다. 이옥남 혁신위 대변인은 22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혁신위 차원에서도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인해) 국정운영을 실패했고, 이에 대한 정치적인 책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공감대는 형성돼 있다"고 말했다. 이옥남 대변인은 “보수정당의 위기, 당이 어려움에 처하게 된 원인에 대해 ‘책임질 분’이 있다. 이분들에게 책임을 지울 수 있는 방안들을 논의하고 있다”고도 했다.

◇ 친박, ‘친박청산 시기상조’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를 비롯한 당내 책임론 문제을 두고 친박계와 비박계가 갈등 조짐을 보이는 형세다. 홍 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혁신위가 ‘친박 청산’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친박계는 반발했다. 친박계는 홍 대표의 친박청산이 ‘시기상조’라며 박 전 대통령 1심 재판 이후 결정할 문제라고 주장하고 있다.

김태흠 한국당 최고위원은 22일 CPBS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에 출연해 “이미 당헌당규에 따라 박 전 대통령이 기소될 때 당원권을 정지시켰다”면서 “탈당 권유나 출당 등의 징계는 최종심 형이 확정될 경우에 할 수 있게 돼 있으니 지금은 논의 시점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류여해 한국당 최고위원도 22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홍 대표의 친박 청산 추진 발언에 대해 “홍 대표가 내부적으로 충분한 논의 없이 민감한 현안에 목소리를 내고 있다”며 “홍 대표의 발언은 시기적으로 부적절할 뿐만 아니라 당원의 마음을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는 이미 제가 윤리위원일 당시 당 윤리위원회와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박 전 대통령) 1심 공판이 끝난 뒤 당헌 당규에 따라 처리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것으로 결론 났다. 홍 대표가 당시 윤리위와 비대위에서 내린 이 같은 결정을 존중해달라는 뜻에서 하는 말”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결국, 박 전 대통령 출당을 비롯한 친박계 청산을 두고 당내 여론이 둘로 나뉜 셈이다. 오는 24~25일 이틀 간 열리는 연찬회에서 당의 진로와 혁신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어서 한국당이 또 한번 변곡점을 맞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