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 청산'에 이은 전략 공천과 메머드 급 특보단 임명 등 적극적인 당 개혁에 나서는 것을 두고 당 내부에서 "자기 사람을 심어 당을 장악하려는 시도가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선긋기에 나서는 한편, 매머드급 특보단까지 구성하면서 ‘사당화(私黨化)' 논란에 휘말렸다.

홍준표 대표는 지난 16일 대구지역에서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를 공식 거론하면서 본격적인 선긋기에 나섰다. 지난 27일 부산지역 토크콘서트에서도 그는 “박 전 대통령은 이제 우리가 구할 방법이 없다”며 “정치인 박근혜를 자연인 박근혜로 풀어주자”고 했다. 박 전 대통령과 한국당과의 끈을 끊어버리겠다는 셈이다. 홍 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우리 당과 함께 엮어가지고 지방선거까지 박 전 대통령을 압박해야 효과가 있을거라고 볼 것”이라며 “한국당이 궤멸돼 버리면 박근혜가 살아날 길도 없다”고 했다.

이 같은 홍 대표의 작심 발언을 두고 친박근혜계 의원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친박계 중진 의원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형사재판이 진행 중인데 그런 말을 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선 때는 자기가 당선되면 박 전 대통령을 석방할 수 있다고 했다가, 얼마 전에는 박 전 대통령 재판을 생중계하는 것은 ‘시체에 칼질하는 것’이라고 하지 않았냐”면서 홍 대표의 입장변화를 꼬집었다.

이재만·류여해 최고위원도 자신의 SNS를 통해 홍 대표의 ‘박근혜 청산’에 반발했다. 이 최고위원은 지난 18일 “박 전 대통령의 시대는 이미 끝났다. 이미 끝난 내용으로 정치권에서 왈가왈부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말했다.

◇ 매머드급 특보 임명 '왜?'

홍준표 대표는 내년 지방선거 승리 전략으로 박 전 대통령 출당 등 인적쇄신과 전략공천, 지역 중심의 특보단 구성 등을 제안했다. 하지만 이 같은 홍 대표의 제안을 두고 당내 일부 인사들은 “당을 장악하기 위한 노골적인 자기사람 심기”라고 반발하고 있다.

강석호 의원은 지난 16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3선의원 연석회의에서 “20대 총선에서 우리 당이 왜 실패했느냐. 상향식 공천을 해서 진 것인가, ‘친박 마케팅’과 ‘보복 공천’ 때문에 진 건가”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공천권은 어느 권력자도 장난을 못 치도록 당원과 국민이 행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정당 복당파인 김학용 의원도 이날 회의에서 “상향식공천을 전략공천으로 되돌리는 것은 한국당을 과거로 회귀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대표의 특보단 구성 역시 당내 일부 인사로부터 강하게 비판받고 있다. 당 최고위원회는 지난 10일, 내년 지방선거를 대비한 조직 정비 차원에서 정책특보 11명·지역 특보 14명 등 25명의 특보단과 부대변인 56명의 임명안을 의결했다. 하지만 의결 과정에서 친박 성향의 한 최고위원은 “홍 대표의 사당화 논란이 제기될 수 있다”면서 반발했다.

한국당의 한 중진 의원은 28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당 운영이 민주적으로 돼야 한다”면서 “무엇을 위한 인사인지 모르겠다”고 했다. 그는 또 “보신·분열·퇴행의 인사가 될까 두렵다”고도 했다. 또 다른 의원도 “특보단 임명은 홍 대표의 세력 확장과 시·도당 위원장 견제를 위한 전략적 인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