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친박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보수통합론'에 반발하는 목소리가 수면 위로 드러났다. 친박계 의원들이 '보수통합론'에 반대하는 이유는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문제를 비롯한 인적혁신이 바른정당과의 통합 전제조건으로 제기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사진은 31일 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이재만 최고위원.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친박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바른정당과의 합당에 반발하고 있다.

이는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과 친박계 청산 등이 보수대통합의 전제조건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당초 보수대통합에 별다른 반응이 없었던 친박계가 31일, 강하게 불만을 표출한 것 역시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는 당 혁신위원회의 친박 청산 등 인적쇄신 작업과 연관성이 깊어 보인다.

인적쇄신과 관련, 당 혁신위가 ‘조만간 결론을 낼 것’으로 보인다. 당 혁신위 핵심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 출당 여부를 포함한 정치적 책임을 묻는 것에는 혁신위원들간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밝혔다. 홍준표 대표가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염두에 두고 박 전 대통령 출당 여부를 ‘추석 전 결론낼 것’이라고 강조한 점 역시 당 혁신위가 인적쇄신을 서두른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하지만 한국당 내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친박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친박계 인사로 분류되는 이재만 최고위원은 31일 최고위원회의의에서 “바른정당 일부 의원들이 보수통합을 거론하는 것은 ‘어불성설’이자 ‘후안무치’한 행동”이라며 “보수의 위기 속에서 피난 기차를 타고 도망간 사람들이 어떻게 통합이라는 단어를 입에 올릴 수 있냐”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바른정당을 향해 “배신자들, 기회주의자들과의 통합은 있을수도 있어서도 안될 일이다. 동지를 배신하고 당원을 내팽개치고 앞다퉈 도망쳤던 사람들은 보수도 통합의 대상도 아니다”라며 “전세가 불리하다고 탈영한 사람은 군법으로 다스리는 게 우선으로 탈영병이 무슨 전공이나 세운 것처럼 구는 뻔뻔함은 회초리로도 아깝다”고 힐난했다.

이를 두고 정우택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원들 사이에서도 (보수대통합에 대한) 취합된 의견을 갖고 있지 못한 듯 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장기적으로는 보수세력이 통합돼야 한다는 게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단계와 시점 면에서 (의원들간) 견해의 차가 있는 것 같다”고 부연설명했다.

따라서 한국당 혁신위의 인적혁신안이 나올 경우 친박계 의원들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