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6차 핵실험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북한 풍계리 인근에서 규모 5.6의 지진이 발생했다. 풍계리는 북한 핵실험장이 위치한 곳으로 핵실험에 따른 지진인 것으로 확실시되고 있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논의 중인 상황에서 북한의 핵실험으로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3일 기상청 국가지진화산종합상황실에 따르면, 오후 12시 36분 경 함경북도 길주군 북북서 44km 지역에서 규모 5.6의 지진이 발생했다. 진원의 깊이는 0km다. 비슷한 시각 합동참모본부는 “북한 풍계리 일대에서 인공지진파를 감지했으며 핵실험 여부를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중국과 일본의 관계당국도 핵실험으로 강하게 추정했다. 중국 지진국은 “규모 6.3의 지진이 깊이 0km에서 발생했다”며 “지진에 의한 폭발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아베 신조 일본총리는 “북한의 핵실험은 절대 용인할 수 없다”며 강력대응 방침을 예고했다.

청와대도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지진이 감지된 직후 NSC를 주재하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앞서 북한의 IRBM 발사실험 당시에는 정의용 안보실장이 NSC를 주재했으나, 이날은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섰다. 그만큼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는 방증이다.

정치권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강경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국회 국방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영우 의원은 “북한 핵실험이 사실이라면 이건 있을 수도 있어서도 안 될 일”이라며 “사실상 한미 레드라인을 넘은 것으로 국제사회도 그냥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지금에라도 정신을 차리고 전군 대북감시 및 경계태세를 격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