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대 안전성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생리대 전수조사를 식약처에 맡기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격”이라며 민관공동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진은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생리대가 판매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일회용 생리대 안전성 파문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4일 여성환경연대가 제출한 시험보고서와 유해물질이 검출된 생리대 명단을 공개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생리대 전수조사를 식약처에 맡기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격”이라며 민관공동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민관공동조사위원회 구성 ▲생리대 피해 역학조사 등 두 가지 사항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전수조사 주체는 식약처가 아닌 민관공동조사위원회여야 한다”며 “생리대 전수조사를 식약처에 맡기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것과 다름없다. 생리대의 안전성은 물론 식약처의 허가과정 문제까지 종합적으로 조사하기 위해서는 민관공동조사위를 구성해 연구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식약처는 생리대 피해에 관한 역학조사는 실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지만 ‘릴리안’ 생리대 등에 의한 피해가 이미 확인됐고 이와 비교할 수 있는 생협 생리대를 써온 소비자도 존재하는 상황”이라며 “즉 피해자와 대조군을 비교하는 게 가능하기 때문에 피해규모와 피해양상에 대한 역학조사도 얼마든지 진행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은 정부부처에 생리대 사용피해 역학조사를 지속적으로 촉구하고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환경보건법’에 따른 건강영향조사에 대한 국민청원을 실시해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시키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청원은 헌법 제26조에 보장된 국민이 국가기관에 대해 문원으로 희망 사항을 청원할 수 있는 기본권을 말한다.

여성환경연대도 이날 생리대 사태 역학조사를 촉구했다. 여성환경연대는 이날 오전 정부 서울청사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휘발성 유기화합물 외에도 전 성분을 조사하고 역학 조사를 시행하라”며 “정부는 생리대 사태를 축소하지 말고 안전한 생리대와 전반적인 여성건강 대책을 마련하고, 근본적인 생활용품 전반에 대한 점검과 화학물질 관리 체계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역학조사 주장에 힘을 싣고 있다. 식약처가 역학조사 불가 방침을 기존대로 고수할 경우 정의당이 제안한 민관공동조사위원회 구성 논의가 수면 위로 떠오를 가능성이 커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박완주 수석대변인 명의로 낸 논평에서 “특히 부작용 생리대의 경우 휘발성유기화합물(VOC)에 대한 우선 전수조사 실시 결정에도 불구하고, 생리대 내 화학물질과 여성건강 간의 역학조사가 이뤄져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은 다가오는 정기국회를 통해 다시금 이 같은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 원인 진단과 함께, 법과 제도개선 방안을 철저히 마련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