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김부겸 행안부장관, 송영무 국방부장관, 김은경 환경부장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사드배치와 관련 합동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7일 새벽 주한미군의 사드 발사대 4기가 성주 소성리에 반입되면서 ‘임시배치’가 사실상 완료됐다. 주한미군은 메탈 패드 등 설치가 끝나면 바로 운용에 들어갈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 관계자는 “추가 4기가 임시 배치됨에 따라 1개 포대 규모의 작전운용 능력을 구비하게 됐다”고 밝혔다.

사드 배치로 인한 반발은 작지 않았다. 중국은 앞서 6일 김장수 주중대사를 초치해 공식 항의했다. 우리 측은 사드 임시배치 전 중국 측에 통보한 것에 따른 조치다. 이날도 중국은 외교부 브리핑을 통해 “한미 양국은 중국 등 지역 국가의 안전 이익과 우려를 중시해 유관 배치 과정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정치권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나왔다. 정의당 이정미 대변인은 “절차도 효용성도 입증되지 않았다며 사드 배치를 반대했던 약속은 어디로 갔느냐”며 “박근혜 시대의 사드는 절대악이고, 문재인 시대의 사드는 아니냐”고 비난했다.

일각에서는 ‘촛불배신’이라는 말도 나왔다. 사드배치에 반대하는 시민단체 및 진보진영은 문재인 대통령 지지층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다. 이들 입장에서는 ‘믿었던’ 문재인 대통령이 사드 배치를 결정한 것에 대해 배신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 특히 이날 새벽 사드 발사대 반입과정에서 반대하던 주민 10여 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논란은 더 커졌다.

상황이 악화되자 민심을 달래기 위해 정부가 대대적으로 나섰다. 국방부·행정안전부·환경부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합동브리핑을 열고 “제한적인 한미 연합 미사일방어 능력을 보완하기 위한 불가피한 대책”이라고 밝혔다. 합동브리핑은 이낙연 국무총리가 사드배치와 관련해 국민께 자세한 설명을 지시해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부상자가 발생한 것에 대해 심심한 유감과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정부는 성주, 김천지역 주민들과 진정성 있게 소통하면서 지역이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한 이낙연 국무총리는 “사드배치에 반대하는 국민들의 충정을 알면서도 수용하지 못하는 것은 몹시 안타깝고 송구스럽다”고 고개를 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