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들이 국가정보원 개혁발전위원회 산하 적폐청산 TF가 사실상 이명박 정부를 겨냥한 ‘정치보복’이라며 불만을 털어놓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측근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국가정보원 개혁발전위원회 산하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가 사실상 이명박 정부를 겨냥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생각에서다. 다시 말해 ‘정치보복’이라는 것이다. 

이명박 정부에서 고위직을 지낸 한 측근은 17일 동아일보를 통해 ‘법적 근거 없이 국정원 기밀사항을 뒤지고 있다’는 취지로 반발하며 “제대로 하려면 국정원이 도청한 이전 정권 때 일도 공개해야 옳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다. 또 다른 측근도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이 국정원에 지시를 하거나 보고를 받은 시스템은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블랙리스트 의혹에 연루된 전직 수석비서관은 “국정원에서 올라온 보고 중 일부를 참고하라며 수석실에 보내주는 경우는 있다. 하지만 참고할 내용이 없어서 잘 안 봤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국정원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전달받고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18일엔 블랙리스트 피해자로 알려진 배우 문성근 씨가 검찰에 직접 출석해 조사에 응한다.

MB는 침묵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지난달 30일 법정 구속됐을 때도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대신 측근들이 복수의 매체를 통해 불편한 심경을 전한 바 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윗선’에서 지시를 받았을 것으로 추측되자 ‘논리적 비약’으로 반박했다. 

하지만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구속은 부담이 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는 MB 정권에서 4년간 국정원 수장을 지내며 사실상 대통령 임기와 함께한 최측근으로 꼽힌다. MB가 국정원의 불법행위에 대해 몰랐다고 한들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게 사실이다. 때문에 측근들은 “사실관계가 명확해질 때까지 지켜보자는 입장”이라고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