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정운천 바른정당 의원과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이 20일 열린 '국민통합포럼' 첫 모임에서 서로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바른정당이 ‘정책연대’ 차원에서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으로부터 동시에 러브콜을 받고 있다. 정책연대를 내세운 ‘열린토론 미래’(한국당·바른정당)와 ‘국민통합포럼’(국민의당·바른정당)은 매주 조찬 모임을 갖고 공동 관심사에 대해 입법 공조도 함께 한다는 계획이다.

바른정당과의 정책공조에 먼저 나선 정당은 한국당이다. 정진석 한국당 의원과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이 주축이 돼 만들어진 ‘열린토론 미래’는 지난달 30일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는 주제로 첫 토론회를 열고 본격 활동에 나섰다. 열린토론 미래에는 한국당·바른정당·국민의당 의원 일부가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창립취지문에서 “우리가 열린토론 미래를 출범하는 이유는 중요한 국가적 아젠다에 대해 독선적 국정운영을 견제하고 좀 더 나은 대안을 찾아 제시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념적 편향, 정파적 이해를 떠나 국가 백년대계를 준비하는 의원들의 연구 토론 모임으로 자리 잡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20일 출범한 ‘국민통합포럼’ 역시 정책공조를 위해 만들어진 국민의당·바른정당 의원 연구모임이다. 이들은 이 모임을 통해 산적한 현안에 대해 정책연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구체적으로 20일 첫 모임에서 정당공천제 폐지를 비롯한 선거제도 개혁 등의 정치혁신은 물론 신고리 5·6호기 중단 등 탈원전 정책 등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견제하는 한편 대안을 내는 활동을 검토하기로 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정책연대 차원에서 모인 ‘열린토론 미래’와 ‘국민통합포럼’을 두고 정계개편을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바른정당이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으로부터 '정책연대' 러브콜을 받고 있다. 사진 왼쪽은 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 의원이 주축이 돼 만든 '열린토론 미래', 오른쪽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의원 주축으로 만든 '국민통합포럼'. <뉴시스>

◇ 정계개편 불씨는 여전

정치권 안팎에서 정계개편설이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이들 모임을 중심으로 한국당·바른정당 혹은 국민의당·바른정당이 합당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열린토론 미래’ 창립 주역인 김무성 의원은 지난 19일 정례 토론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바른정당과 한국당은 공조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움직이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진석 의원도 “지금과 같이 엄중한 안보위기 속에서 보수진영이 지리멸렬하고 분열돼 있는 것은 역사에 죄를 짓는 것”이라며 보수통합을 의식한 발언을 했다.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20일 국민통합포럼 첫 모임에 참석해 “중도·보수 혁신세력이 어깨를 걸고 정치판에 큰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면서 “여기 계신 분들이 어려운 길에서 굳게 손을 잡고 다음 대선까지 같이 가서 큰 변화를 이뤄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국민통합포럼’ 창립 주축인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은 20일 “정치공학적 선거연대 등과 연결시킬 일은 아니다”며 “중도실용 정치를 각자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조할 것은 하자는 순수한 취지”라고 정계개편 가능성에 대해 부정했다.

정운천 바른정당 의원도 20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벌써부터 먼 미래를 예단하지 않았으면 한다”면서 “사람이 연애를 하다보면 결혼할 수도 있고, 맞지 않으면 헤어질 수도 있는 것이다. 정기국회 국정감사와 법안 준비 과정에서 정책적으로 공조할 수는 부분에 대해 함께 논의해보자는 의미에서 만들어진 조직”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이 각각 만든 의원모임이 정계개편에 대해 긍정하거나 부정하고 있는만큼 정계개편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