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이미정 기자] 한국수자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사택 특혜 제공 논란에 휩싸였다.

한수원은 지역 원자력 발전소 인근에 직원 사택을 제공하고 있다. 입주 경쟁이 높아 직원들도 쉽게 들어가기 어렵다고 알려졌다. 이에 입주를 하지 못한 직원들은 인근에 따로 주택을 얻기도 한다.

그런데 규제 감독 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 소속 공무원에게 사택이 특혜 제공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국회의원 의원이 한수원에서 제출받은 ‘원안위 직원 한수원 사택 사용자 현황’ 자료에 따르면 고리본부 7명, 한빛본부 6명, 월성본부 8명, 한울본부 6명 등 총 27명의 원안위 소속 공무원이 한수원 사택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수원 직원들에 대한 복지 차원에서 마련된 사택이 규제기관의 편의를 위해 쓰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올만한 대목이다.

논란은 이뿐만이 아니다. 원안위 공무원들에게는 사택 전세 보증금도 절반 가격에 제공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어 의원에 따르면 지역본부의 원안위 공무원 전세보증금은 3,600만~4,400만원인데 반해 각 지역 인근 한수원 직원 전세보증금은 1억1,300만~1억3,200만원 수준이다.

이 같은 특혜 논란은 2014년에도 한 차례 불거진 바 있다. 하지만 한수원은 이 같은 지적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원안위 공무원에게 추가로 사택을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4년 국회 지적 이후에도 6건의 추가 입주가 이뤄졌다.

어기구 의원은 “원전 안전의 중요성을 감안하면 두 기관의 행태는 매우 부적절한 것”이라며 “한수원과 원안위는 부적절한 관행을 하루 속히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수원은 그동안 방만경영으로 뭇매를 맞아왔던 기관이다. 2012년부터 4년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가 최하등급인 D등급과 E등급을 오고갔다. 이에 최근 몇 년간 강도 높은 ‘허리띠 졸라매기’를 통해 경영 개선에 나서기도 했다. 하지만 규제 기관 공무원에는 아낌없는 특혜를 퍼붓고 있어 곱지 않는 시선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