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는 27일 '정치신인' 50% 이상 공천과 지방의원 공천자의 경우 여성·청년 50% 이상 공천하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한 4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기존의 상향식 공천제 대신 사실상 '전략공천'을 제안하면서 당 안팎에서는 찬반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내년 지방선거 공천 방식으로 사실상 ‘정치 신인’ 전략공천을 제안하면서 당 안팎에서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당 혁신위는 27일 내년 지선 전체 공천자 중 ‘정치 신인’을 50% 이상으로 하고, 지방의원 공천자의 경우 여성·청년 50% 이상 공천하는 것을 골자로 한 4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당 당사에서 “한국당은 2018년 지방선거에서 ‘공천 혁명’을 통해 절체절명의 위기를 극복하고 강한 야당으로 거듭나야 한다”면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류 위원장은 “지방토호 세력, 기득권 세력에 유리한 상향식 공천을 지양하고 ‘우선추천공천’을 대폭 확대하는 공천혁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젊은 공천, 조기 공천, 공정 공천’을 바탕으로 한 ‘이기는 공천’을 통해 대대적인 세대교체로 당 이미지를 쇄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사실상 ‘전략공천’으로 선회한 이유에 대해 “원론적 차원에서 상향식 공천은 지역 바닥 민심을 수렴하는 방식이 될 수 있지만, 현실은 지역에서 기득권을 가진 정치세력이 다른 세력과 결탁해 기득권을 재생산하고 있다”면서 공천 방식 변화 필요성을 설명했다.

당 혁신위는 이외에도 공천 과정에서 우선추천 확대, 우선추천 공정성 확보를 위한 국민공천배심원단 제도 혁신, 공천관리위원회 혁신, 비례대표 사전 인재풀제 도입 등을 권고했다. 그러면서 혁신안 실행을 위해 공천관리위원회를 두고 현역 광역 및 기초단체장과 의원이 당의 기준에 따른 평가를 받도록 했다. 다만 평가 기준에서 탈락한 광역 및 기초단체장과 의원은 공천에서 배제된다.

◇ 세대교체 두고 찬반양론 팽팽

한국당 혁신위의 ‘정치신인 50% 이상 공천’ 제안을 두고 지역 정가에서는 벌써부터 “현역 단체장까지 물갈이 되는 거 아니냐”는 우려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수도권 지역 한 당협위원장은 27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당 혁신위에서 발표한 공천안이 현실에 적용되기 쉽지 않다”면서 “내부에서 기존에 준비하고 있던 사람보다 못한 인사가 정치신인으로 발탁돼 전략공천을 받았을 때 강한 반발이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신인 50% 공천을 했다고 해서 기존에 있던 사람을 내칠 수는 없다. 혁신위의 제안은 지향하되 구체적인 사항에 따라 변화의 여지는 필요해 보인다”고 조언했다.

또 다른 지역 인사도 같은 날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혁신은 필요하다. 계속해서 새로운 사람에게 기회를 주는 방식은 괜찮다”면서도 “한국당 내에도 힘든 지역을 잘 다지고 관리하는 분들이 있다. 그런 분들을 나이라는 이유로 배제할 수는 없지 않겠냐”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원칙이 있지만 지역을 잘 관리하고 있는 분의 경우 기회를 주는 게 맞지 않을까 싶다”며 지역 사정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내부 우려에 대해 류석춘 위원장도 27일 혁신안 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치신인 범주를 정하는 문제는) 논란거리다. 논의하기가 굉장히 까다로웠다”고 밝혔다. 이어 “다른 당에서 후보로 있다가 우리 당에 온 분을 신인으로 인정해야 하느냐, 구태 정치인으로 평가해야 하느냐 등의 까다로운 논의가 있었다. 더 논의해서 발표하겠다”고 했다.

류 위원장은 또 ‘광역단체까지 정치신인 50% 원칙을 적용하면 반발 가능성이 있지 않겠냐’는 질문에 “기존에 있는 분들은 기회가 줄어드는 게 아니냐는 불만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세대교체를 하고, 획기적인 인물 교체를 통해 국민에게 다가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이해해달라. (이것은) 공천 혁명”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