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이 27일 삼성동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에 대해 ‘정치보복’으로 규정했다. 노무현 정부는 물론이고 김대중 정부에서도 적폐는 있었는데 최근 불거지는 모든 의혹이 이명박 전 대통령만을 향하고 있다는 점에서다.

2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적폐청산을 하겠다고 하면서 까발리는 내용은 모두 이명박 대통령 시절의 것이다. 한결 같이 그 끝에는 ‘MB의 지시였다’ ‘MB에 보고됐다’ 이렇게 주장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김두우 전 수석은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지 70년이다. 그런데 참 어떻게 절묘하게 MB시절에만 적폐가 있었다고 그러는지 모르겠다”며 “한 번 물어보고 싶다. 노무현 정부 내에서는 과연 적폐가 없었나? DJ 정부시절에는 어땠을까”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가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냥하는 이유를 두 가지 측면에서 주장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감정적 앙금이 있고, 보수진영의 궤멸을 위해 보수출신 전직 대통령을 노린다는 게 김 전 수석의 생각이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을 공격하는 첫 번째 목적은 노 전 대통령의 서거에 대한 감정적 앙금이 있어서 그런 것을 알겠다”며 “두 번째는 보수궤멸이다. 보수세력 대통령 중 한 분은 탄핵되고 남은 대통령이 한 분이다. 이거 흠집만 내면 보수는 끝장난다고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 본인도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전 정부를 둘러싸고 적폐청산이라는 미명 하에 일어나고 있는 사태를 지켜보고 있다”면서 “이러한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칠 뿐 아니라 결국 성공하지도 못한다”고 적었다.

‘정치보복’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적폐청산’의 본질은 자신에 대한 정치보복이라는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