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올해 국정감사를 앞두고 '적폐청산'을 둘러싼 강도 높은 공방전을 펼칠 것을 예고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올해 추석 민심을 ‘적폐청산”으로 규정하고 국정감사 기간 이명박 정부 당시 이른바 ‘사자방’(4대강 사업·자원외교·방위산업) 사업 등 전임 정부 적폐청산에 대해 집중 추궁하기로 했다. 이에 반해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신 적폐'로 규정하며 집중 공격할 것을 예고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여야가 강도 높은 국정감사를 예고해 관심을 끌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올해 추석 민심을 ‘적폐청산”으로 규정하고 국정감사 기간 이명박 정부 당시 이른바 ‘사자방’(4대강 사업·자원외교·방위산업) 사업 등 전임 정부 적폐청산에 대해 집중 추궁하기로 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9일 “국민들이 (추석 연휴 기간) 민주당에 전달해준 민심의 핵심은 제대로된 적폐를 청산해서 나라다운 나라 좀 만들어 달라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적폐청산을 통해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내고 그 길에 한치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어 자유한국당 등 보수야당에서 적폐청산을 정치보복으로 규정한 것을 두고 "낡은 프레임”이라며 “국가운영과 통치행위에 있어서 상실된 공적 정의를 회복하고자 하는 게 적폐청산의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는 국가운영과 통치행위를 하면서 권력을 사익 추구 수단으로 활용해 사적이익을 축적했기 때문에 이제와서 그것을 뺏기는 것이 정치보복 당한다라고 느끼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에 반해 제1야당인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지적, 국정감사 기간 집중 공세를 예고했다. 한국당은 국정감사 기간 예정된 원내대책회의를 국정감사 대책회의로 전환해 운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문재인 정부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 대해 정치보복하고 있다고 규정하고, ‘정치보복 대책특별위원회’도 만들어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한글날인 9일 “이 정부가 출범한지 5개월 밖에 되지 않았는데, 내가 정치를 23년 해보니까 5개월 동안 이렇게 실정하고 있는 것은 처음 본다”면서 13가지에 달하는 문제점을 지적했다. 홍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긴 연휴기간 민심을 두루 둘러봤다”고 강조하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구체적으로 원전 졸속중단, 최저임금 급속 인상,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북한에 대한 평화구걸, 정부의 기업 압박정책, 노조출신 정부인사 선임 등을 문제점으로 꼽았다. 이와 함께 소득주도 성장론을 통한 사회주의 계급제도 추진, 전임 정부에 대한 정치보복, 방송장악 시도, 인사참사, 연말 일자리 대란, 한미 FTA 재협상 등도 거론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은 이번 국감 때 13가지 실정에 대해 정확하게 국민들에게 알리고 대책도 강구할 것”이라고 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올해 국감을 ‘자유대한민국을 지키는 최후의 낙동강 전선’이라고 규정하며 “김대중 노무현 정권 원조적폐와 함께 문재인 정권이 안보경제, 졸속좌파, 인사적폐 등 5대 신적폐에 대한 진상과 책임규명을 확실히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