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노벨평화상 수상 취소를 위해 노벨위원회에 청원서를 보내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명박(MB) 정부 시절 국정원은 김대중(DJ) 전 대통령도 공작 대상이었다. DJ 서거 이후 보수단체와 손잡고 노르웨이 노벨위원회에 청원서를 보내는 방안을 계획한 것. 노벨평화상 수상 취소를 위해서다. 이 같은 정황은 심리전단 직원 A씨와 보수단체 간부 B씨가 주고받은 이메일에서 확인됐다. 현재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문제가 된 이메일을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수사의 핵심은 공작 실행 여부다. 실제로 노벨위원회에 청원서를 보내 DJ의 노벨평화상 수상 취소를 요구했느냐다. 앞서 B씨가 속한 보수단체는 DJ 서거 직후 “노벨평화상을 받기 위해 부정한 공작과 거래를 자행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반헌법적 6·15공동선언을 통해 대한민국 정체성을 훼손하고 김정일 독재정권의 수명을 연장시켰다” 등의 논평을 내고 고인의 죽음을 매도한 바 있다.

당시 정황을 종합해 볼 때, DJ 서거 이후 추모 열기가 뜨거워지자 이명박 정부의 국정 운영이 부담된다고 판단한 국정원에서 심리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도 MB정부 당시 국정원에서 보수단체와 함께 DJ의 노벨평화상 로비설을 퍼뜨린 사실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DJ의 삼남이다.

김홍걸 위원장은 9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그런 공작까지 했으리라고는 상상을 못했다“면서도 ”워낙 불법, 비윤리적인 짓을 이명박 정권의 정보기관이 많이 했기 때문에 별로 놀랍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DJ의) 장례를 국장으로 하는 것도 2~3일 지체하다 마지못해 결정했다. 이명박 정부의 요청으로 장례기간을 하루 줄였다“고 털어놨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