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기간 연장 결정 후 처음 열린 재판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16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재판과정에서 처음으로 자신의 심경을 밝혔다. 자신에 대한 재판을 정치보복으로 규정하면서도 역사적 멍에와 책임은 지겠다는 게 요지였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폭탄발언으로 법정은 아수라장이 됐고, 국정감사가 진행 중인 국회에서도 여야 간 충돌이 빚어졌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메시지에는 먼저 구속기간 연장을 승인한 재판부에 대한 항의가 그대로 드러났다. 박 전 대통령은 “롯데와 sk 뿐만 아니라 재임기간 그 누구로부터도 부정한 청탁을 받거나 들어준 사실이 없다”며 “정치적 외풍과 여론압력에도 오직 헌법과 양심에 따른 재판을 할 것이라는 믿음이 더는 의미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했다. 변호인단도 총사임을 결정, 재판부를 압박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1심 결과불복을 위한 ‘명분쌓기’라는 분석도 나온다.

◇ 박근혜, 정치보복 내세우며 항변

보다 중요한 것은 지지층을 향한 메시지다. 박 전 대통령은 발언 말미에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 보복은 저에게서 마침표가 찍어졌으면 한다”며 “이 사건의 역사적 멍에와 책임은 제가 지고 가겠다. 모든 책임을 저에게 묻고, 저로 인해 법정에 선 공직자들과 기업인들에게는 관용이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치보복에 대해 ‘순교’하겠다는 의미로 읽히는 대목이다.

파장은 컸다. 방청석에 앉아있던 지지층들은 눈물과 고성이 이어졌다. 뿐만 아니다. 정치권과 법조계에서도 논란이 계속됐다. 민주당은 “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안위를 위해 거짓과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했고, 국민의당은 “정치보복 운운은 적반하장”이라고 비난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사법부의 정치화를 우려하는 한국당의 문제제기와 맥락이 닿아있다”며 정치보복이라는 데 힘을 실었다. 검찰 등 법조계에서도 박 전 대통령의 발언과 향후 재판이 최대 화제로 부상했다는 후문이다. 분명한 것은 박 전 대통령이 지지층을 결집하며 다시 정치전면에 나섰다는 점이다.

◇ 홍준표의 ‘박근혜 출당’ 추진 부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삼성동 사무실을 빠져나가고 있다. <뉴시스>

곤혹스러운 것은 오히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진영이다. 홍준표 대표와 김무성 고문을 중심으로 양당은 ‘당 대 당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지리멸렬한 보수진영을 통합해 지방선거에 나서야 승산이 있다는 게 주요 명분이다. 무엇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한 집권여당의 ‘적폐청산’ 공세를 막기 위해서는 단일대오가 절실했다. 바른정당 내 통합파 의원 상당수가 ‘친이계’ 의원이라는 것은 주목해야할 부분이다.

문제는 통합의 명분이 무르익지 않았다는 데 있다. 바른정당은 그간 통합의 전제조건으로 자유한국당 내 ‘친박청산’을 내세웠었다.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을 척결하기 위해 탈당한 만큼, 복당을 위해서는 그에 합당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실제 통합파로 분류되는 바른정당의 한 의원은 “바른정당은 박근혜 탄핵을 위해 만들어진 정당”이라며 “어떤 형태로든 친박청산이 있어야 통합이 가능하다”고 했다. 이에 홍준표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의 출당과 일부 친박의원 제명을 추진해왔으나 구체적으로 진척된 것은 아직까지 없다.

이런 상황에서 박 전 대통령이 친박계 구심점으로 작용할 경우 보수대통합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친박계 한 인사는 “박 전 대통령 구속기간 연장만 봐도 바른정당과 한국당은 다른 입장을 내놨다”며 “탄핵에 동조한 바른정당에 대한 친박계 적개심은 상상외로 크다. 통합을 한다고 해도 화학적 결합은 쉽지 않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