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지난 26일 2년 연속 국정감사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에 따라 남은 국감 일정이 파행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지난 26일 오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2017 국정감사에 자유한국당 의원석이 텅 비어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2년 연속’ 국정감사 전면 보이콧을 선언하면서 국회가 파행으로 접어드는 분위기다. 한국당은 지난해 여당이었던 새누리당 시절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 처리에 항의하고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국감을 거부한 바 있다.

올해는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 선임 과정에서 한국당 항의에도 불구하고 여당 추천 보궐인사로 선임했다는 것을 이유로 지난 26일 전면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로 인해 국회는 27일 총 10개 상임위원회에서 국정감사를 진행할 예정이지만, 한국당의 불참으로 대다수 상임위에서 회의 진행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당 의원이 위원장인 상임위의 경우 국감이 열리지 못한 못한 채 여야 의원들의 항의성 의사진행 발언만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날(26일) 국회 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KBS·EBS 국감은 한국당 소속 신상진 위원장이 국감장 대신 방송통신위원회로 항의방문을 간 탓에 파행됐다.

이 때문에 이날 국감을 진행하는 상임위 가운데 한국당 의원이 위원장인 법제사법위원회와 정무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와 행정안전위원회, 과방위 등은 파행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이들 상임위에서는 사회권 이양을 두고 여야 위원간 마찰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전날(26일) 한국당의 국감 전면 보이콧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의 판단은 국민을 무시하고 국정을 좌지우지하겠다는 오만한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도 “한국당은 지난 정부의 방송장악에 대한 반성은커녕 국회 보이콧이라니 적반하장”이라며 항의했다. 바른정당 역시 “국정감사는 국회의 중요한 의무라는 점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