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6일 열리는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일반 증인 채택이 무산됐다. 사진은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전체회의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왼쪽) 원내대표가 정우택 운영위원장(자유한국당 원내대표)과 인사를 나누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내달 6일 열리는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일반 증인 채택이 무산됐다. 여야는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경호처 등을 대상으로 열리는 운영위 국감에 출석을 요구할 일반증인과 참고인 명단을 논의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채택시한을 넘겼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3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박근혜‧이명박 정권 시절 청와대의 핵심 인사들을 증인으로 채택해서 국정농단과 새롭게 제기된 사실을 밝힐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한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세월호 참사 보고 시점 조작 의혹과 관련해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 김장수‧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 등을 각각 운영위 국감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주장해왔다. 야당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규명하겠다며 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특보와 탁현민 청와대 행정관, 김지형 신고리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장 등을 요구했다. 하지만 전날(30일) 진행된 민주당‧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원내수석부대표 간 회동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모두 무산됐다.

박 원내수석은 “한국당의 경우 청와대 국감과 전혀 무관한 분들 또는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 노무현 전 대통령 고인의 아들 노건호씨, 탁현민 행정관 이런 분들을 증인으로 요구했다. 저로서는 수용할 수 없는 증인들이었다”며 “국민의당은 대정부질문에서 할 수 있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장관 출석을) 요구했다”고 합의 무산 배경을 밝혔다.

여야 이견으로 핵심 증인 채택이 줄줄이 불발되면서 운영위 국감이 정쟁의 장으로 얼룩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운영위와 함께 겸임 상임위인 여성가족위‧정보위도 내달 1일부터 국감에 돌입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