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당이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의 '적폐청산' 공격에 맥을 못추고 있다. 한국당은 장외 집회까지 나서면서 정부여당에 반발했지만, 당 지지율은 지난해 20%대에서 올해 10%대까지 하락한 상태다. 사진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등 의원들이 지난달 8일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집회를 가지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과거 행적 때문에 보수정당이 수난을 겪고 있다. 문재인 정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적폐청산’에 집중하면서 자유한국당·바른정당 등 보수정당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전임 정부의 적폐를 청산하기 위해 각 정부부처별로 태스크포스(TF) 구성에 나섰다. 여당인 민주당도 문재인 정부 첫 국정감사에서 ‘적폐청산’을 제1과제로 내걸고 맹공을 퍼부었다. 이는 보수정당인 한국당과 바른정당 지지율에도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지난 30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발표한 정당지지율에 따르면 한국당 18.9%, 바른정당 4.7%를 기록했다. 반면, 지난해 오늘(31일) 발표된 리얼미터의 정당지지율 조사 결과에 따르면, 새누리당 지지율은 25.7%로 민주당(31.2%)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당시 새누리당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후폭풍으로 지난해 9월 4주차(33.0%) 이후 4주 연속 지지율이 하락했고, 20대 총선 직후인 4월 3주차(28.1%)에 기록했던 기존 최저치를 경신한 상태였다. 그럼에도 당 지지율은 20%대를 유지했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의 출당 결정을 앞둔 현재 한국당 지지율은 10%대에 머물고 있다. (자세한 여론조사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와 함께 한국당은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이른바 ‘한국당 패싱’ 피해를 주장하고 있다. 정부여당은 한국당·바른정당 등 보수야당 반발에도 지난 9월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국회 통과를 성사시켰다. 이에 앞서 정부 출범 초기부터 보수야당이 반대한 강경화 외교부·김상곤 교육부장관 등 국무위원 인사가 임명강행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