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적폐청산과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는 대장정에서 검찰의 조직 이기주의는 설 곳이 없다”고 경고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변창훈 검사의 자살 이후 검찰 내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국정원 댓글 수사에 대한 반발 움직임을 차단하고 ‘적폐청산’의 뒷심을 살리려는 모습이다. 추미애 대표는 “적폐청산과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는 대장정에서 검찰의 조직 이기주의는 설 곳이 없다”고 경고했다.

추 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국민은 국정농단을 저지른 대통령과 그 세력들을 파면시켰고 지금도 압도적인 지지로 적폐청산을 요구하고 있다”며 “따라서 적폐청산에 대한 어떠한 저항이나 반발도 우리 국민들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만약 당시 검찰이 진실을 엄폐하지 않았다면 박근혜 정부의 제2차 국정농단은 충분히 예방될 수 있었을 것”이라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서 일각에서 조직적 저항을 한다는 것은 미래로 가려는 국민의 희망과 염원에 맞서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은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은 사건의 당사자를 넘어선 피해자다. 정권이 바뀌었다고 거기다가 칼을 주고 흔들게 하느냐”고 윤석열 지검장 교체론을 주장하고 있다.

박범계 최고위원은 이날 이 같은 ‘교체론’에 대해 “적폐청산 수사 흔들기”라며 “갑자기 나오는 피해자론, 교체론과 같은 논거는 모두 정치보복 프레임의 변종일 뿐이다. 더 이상 수사하지 말라는 이야기”라고 반박했다.

박 최고위원은 “현 수사팀은 원칙과 기준을 갖고 적폐청산 수사에 더욱 매진할 필요가 있다. 지난 2013년 국정원 댓글사건, 원세훈 수사, 재판에 이은 수사 기록의 방대함과 전문성에 비추어 볼 때 수사팀을 교체한다면 결국 수사하지 말라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