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믿고 정부에서 전파하는 행동요령 따라 달라”

참혹한 포항 지진현장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귀국하자마자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를 소집했다. 이날 포항에서 발생한 규모 5.4 지진에 대한 대책마련을 위해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진발생 직후부터 국가위기관리센터로부터 상황을 보고 받고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원전 및 산업시설들의 안전점검과 수능시험 중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한 대비책 강구를 지시했다. 특히 수험생들의 심리적 안정까지 배려한 대책을 마련할 것도 당부했다. 이를 위해 교육부와 행정안전부의 책임있는 당국자의 포항지역 급파를 지시하는 동시에 국토교통부의 대비태세를 점검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경주지진을 직접 경험해 보니 지진이 발생했을 때, 본진뿐만 아니라, 여진 등의 발생에 대한 불안이 크기 때문에 현재 발생한 지진이 안정범위 이내라고 해서 긴장을 풀지 말고 향후 상황을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며 “국민여러분께서도 정부를 믿고 정부에서 전파하는 행동요령을 따라 줄 것”을 당부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이날 지진은 오후 2시 29분부터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9km 인근에서 발생했다. 규모 5.4로 경주지진에 이어 국내에서 발생한 지진 가운데 두 번째로 컸다. 기상청은 전국 지진재난문자를 발송했고, 행정안전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지시에 따라 중앙대책본부 1단계 가동에 들어갔다. 피해가 대규모로 확산될 경우 2단계 가동도 염두하고 있다. 김부겸 장관은 오후 4시 30분 경 현장으로 출발했다.

현재 피해상황 파악도 중요하지만, 16일 예정된 수능시험이 당국이 당면한 최대 과제다. 학교건물의 안전문제와 함께 여진에 의한 수험생들의 피해도 예상되기 때문이다. 포항지역 학교건물들의 내진율은 25%로, 고사장 가운데 내진설계가 안 된 곳이 있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행정안전부는 지자체 등과 관련 문제를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박수현 대변인은 “여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사항을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상정하고 검토를 진행했다”며 “예상할 수 있는 상황을 종합해 교육부와 행정안전부가 머리를 맞대서 대책을 마련, 내일 현장에서 이상이 없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