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전에 출연한 유시민 작가가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직접 들은 시계사건을 설명하고 있다. < JTBC 시사예능 썰전>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유시민 작가가 이른바 ‘논두렁 시계’ 사건에 대해 전말을 밝혔다. 요지는 논두렁에 시계를 버렸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해 검찰 혹은 국정원이 의도적으로 망신을 주기 위한 목적이었다는 것이다.

16일 방송된 JTBC 시사예능 ‘썰전’에 출연한 유시민 작가는 “내용 자체가 사실이 아니다. 검찰 조사에서 시계를 논두렁에 버렸다는 진술 자체가 없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당시 변호사로서 전체 과정에 입회했었는데 시계는 있었지만 (논두렁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최근 국정원 개혁위는 원세훈 국정원장 시절 국정원 직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와 관련해 이인규 당시 대검중수부장을 만났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특히 국정원 직원은 “고가 시계 수수건은 중요사안이 아니므로 언론에 흘려 적당히 망신을 주는 용도로 사용하라”고 제안했다. 이후 “논두렁에 버렸다”는 언론의 보도가 나왔고, “시계를 주우러 논두렁에 가자”는 식의 조롱거리가 됐었다.

그러나 유시민 작가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이는 사실이 아니다. 문제가 된 시계는 박연차 회장이 노무현 대통령 재직시절 맞이한 회갑 때 준비했다. 그러나 현직 때 직접 전달하지 못하고 노건평 씨가 보관하고 있다가 퇴임 후 노건평씨의 부인을 통해 봉하마을에서 권양숙 여사에게 전달했다. 권 여사는 이를 노 전 대통령 몰래 가지고 있었다.

시계의 존재를 노 전 대통령이 확인한 것은 검찰의 압수수색 직전이다. 집안 살림을 목록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시계가 드러났고, 노 전 대통령은 권 여사에게 굉장히 화를 내며 망치로 시계를 부숴버렸다고 한다. 시계가 존재했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논두렁에 시계를 버렸다는 것은 완전히 허구의 소설이라는 얘기다.

‘논두렁 시계’ 조작 자체도 문제지만, 국정원장 등이 개별사건에 대해 불법적인 수사지휘를 한 것 역시 문제라는 지적이다. 유 작가는 “사건처리에 관해 국정원장이 대검중수부장에게 불구속 수사를 하라고 의견을 준 것인데 대통령도 개별사건에 대해 수사지휘를 못하게 돼 있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전임 대통령의 구속수사가 안 된다고 판단했다면 법무장관에게 지시해 처리했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박형준 교수는 “(이명박 전 대통령) 국정원장을 시켜서 불구속 기소하도록 했다는 것은 추정”이라며 “당시 청와대에서는 전직 대통령에 대해 불구속 수사가 원칙이라는 흐름이었는데 검찰에서 구속수사 요구가 강했다. 국정원에서 불구속이 맞다고 얘기했을 수 있다”고 항변했다. 다만 ‘논두렁 시계’에 관해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