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당 내부 반발에도 '중도통합' 추진에 나서면서, 바른정당도 선거연대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논의에 나서는 모양새다. 사진은 안철수(사진 왼쪽) 대표와 유승민(사진 오른쪽) 바른정당 대표가 서로 다른 곳을 쳐다보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국민통합포럼이 ‘중도통합’ 논의에 불을 다시 붙였다. 국민의당 내홍 원인으로 지목된 중도통합은 지난 21일 ‘정책연대 추진’을 이유로 사실상 논의가 중단됐다. 하지만 안철수 대표가 하루만에 중도통합론을 강조하면서 상황은 반전됐다.

안 대표는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의 창당정신을 지키면서 외연을 확대‧강화하는 노력과 함께 당내외 여론 수렴도 계속하겠다”면서 중도통합 추진 방침을 재차 밝혔다. 안 대표는 전날(21일)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저는 내년 지방선거를 치르기 위해 (바른정당과) 통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앞으로도 계속 지역위원장, 당원들과의 만남으로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여기에 양당 정책연대인 국민통합포럼도 오는 23일 ‘양당 연대, 통합 의미와 전망 그리고 과제’를 주제로 세미나 개최를 공지했다. 사실상 안 대표가 지핀 중도통합 논의 불씨에 바통을 이어받은 모양새가 됐다. 국민통합포럼은 그동안 8차례에 걸친 세미나에서 중도통합에 걸림돌이 되는 이슈를 정리해왔다.

특히 23일 세미나에서는 전날(21일) 국민의당 끝장토론에서 나온 통합 걸림돌에 대한 논의도 있을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포럼 공동대표인 정운천 바른정당 최고위원은 22일 “어제 국민의당이 끝장토론 내용도 포함해서 내일 포럼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민의당 친안철수계 의원들과 바른정당을 중심으로 중도통합 논의가 재차 이뤄질 전망이다. 다만 바른정당 내부에서 통합보다 연대에 주목하고 있는만큼 연내에 결론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은 22일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은 최선의 타이밍이 아니라고 본다. 데이트 기간을 좀 많이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