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23일, 청와대의 고위공직자 후보자 원천차단 7대 비리 발표에 대해 "실천 의지가 없는 내로남불"이라고 규정했다. 사진은 이날 오전 국회 자유한국당 정책위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정우택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는 모습. 왼쪽부터 김광림 정책위의장, 정 원내중대표, 홍문표 사무총장.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청와대의 ‘7대 비리차단 인사기준’ 발표를 두고 “또 하나의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참사에 대한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 책임론을 제기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23일 “어제(22일) 청와대가 발표한 7대 비리 차단 인사검증 기준은 ‘버스가 지나간 뒤 뒷북치며 손 흔드는 격’”이라며 “실천 의지가 전혀 없는 또 하나의 내로남불”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날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그동안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가 보여준 행태에 대해 다시 생각하라”면서 이 같이 꼬집었다.

정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을 겨냥해 “한두번도 아니고 여러차례 5대 비리 인사를 원천 배제하겠다고 약속했고, 대선 공약집에도 대문짝만한 큰 활자로 나와있다. 그럼에도 문 대통령의 행태는 총리부터 보란듯이 공약을 내팽겨쳤다”면서 “제1야당 입장에서 (비리가) 한 두가지가 아닌 서너개 연루된 장관이 임명되는 상황을 지켜볼 수 밖에 없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탁현민 청와대 의전관실 선임행정관, 송영무 국방부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을 거론하며 “겨우 195일만에 억지로 끝낸 인사참사”라며 “대통령이 국민과 국회 앞에 사과하고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 등 인사검증 라인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도 “(문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5대 비리는 (인사에서) 원천배제 하겠다’고 스스로 약속했지만, 전혀 안 됐다. 그런데 마치 지금까지 (5대비리 원천배제 원칙을) 지켜 왔던 양 두 가지 원칙을 추가하겠다 하면 국민들은 어떻게 받아들일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