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공천헌금 수수 의혹으로 검찰에 피의자로 소환돼 조사를 받을 전망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검찰 소환을 앞두고 있다. 공천헌금 수수 의혹 때문이다. 해당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측은 소환 통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아직 없지만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사건은 2014년 6·4지방선거를 앞두고 벌어졌다. 경기 남양주시의회 의장 출신 공모 씨가 남양주시장 공천 청탁 명목으로 이우현 의원에게 총 5억5,000만원을 건넸다. 이우현 의원은 당시 경기도당공천관리위원이었다. 당초 공씨는 3억원을 전달했으나, 이우현 의원이 추가로 2억원을 더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별도로 5,000만원까지 건넸다.

이후 공씨는 공천 심사에서 탈락하자 이우현 의원으로부터 돈을 돌려받았다. 하지만 검찰은 이우현 의원이 상당 기간 돈을 보관한 데다 양측이 서로 은밀하게 돈을 주고받았다는 점에서 불법 자금으로 해석했다.

현재 공씨는 구속됐다. 공씨가 돈을 건넸을 당시 함께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이우현 의원의 전직 보좌관 또한 불법 다단계 업체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검찰은 두 사람을 통해 이우현 의원의 혐의를 입증할 진술과 증거를 확보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 중에 이우현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파장은 적지 않을 전망이다. 이우현 의원이 20대 총선에서 친박 중진 의원들에게 공천헌금을 전달하는 창구 역할을 했다는 뒷말이 나오고 있다. 자칫 친박계 수사로 확대될 수 있는 것이다. 의혹이 일자 이우현 의원은 “터무니없는 소설 같은 내용”이라며 부인하고 있다.

한편, 이우현 의원은 공천헌금 수수 의혹 외에도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를 받고 있다. 그에게 억대 금품을 건넨 건설사 대표 김모 씨가 4일 구속됐다. 검찰은 이우현 의원이 김씨를 위해 자신의 지역구 소재 공기업에 부당한 압력을 넣은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