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방역체계를 점검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체계를 점검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정부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차단을 위해 총력전에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은 중국 우한에서 입국한 사람에 대한 전수조사를 지시했으며 필요한 경우 군까지 동원할 것을 지시했다. 한편으로는 국민들 사이 과도한 불안감이 형성되지 않도록 투명한 정보공개를 당부했다.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는 27일 감염병 위기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하고 이틀째 대책회의를 통해 대응체계를 강화했다.

◇ 괴담 등 과도한 불안감 경계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전날인 27일부터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환자를 조기에 확인 조치하기 위해 지자체별 선별진료소를 288개에서 추가 확대한다. 아울러 현재 운영 중인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도 161개 병실에서 단계별로 확보할 계획이다. 민간의료기관과의 협조를 위해 검사 기술과 자료도 제공한다. 

추가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중국 우한 입국자 3,023명에 대한 전수조사에도 착수했다. 조사대상은 지난 1월 14일 이후 입국한 내국인 1,166명, 외국인 1,857명 등이다. 잠복기가 14일임을 감안한 조치다. 필요할 경우 외교부와 경찰청이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네 번째 확진자의 역학조사 결과 접촉한 것으로 확인된 96명에 대한 자가격리와 모니터링도 병행 중이다.  

청와대는 재난과 국민안전에 대한 컨트롤 타워임을 재차 천명하고, 국정상황실장 주재로 매일 상황점검회의를 열어 대응에 나선다. 통상 질병 경계단계에서는 보건복지부 내 중앙사고수습본부가 가동돼 질병관리본부 산하 중앙방역대책본부를 지원하게 된다.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등 ‘심각’ 단계로 올라서게 되면 범정부적 대응 기구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설치되는데, 아직 이 단계까지는 나아가지 않았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 경제심리 악영향 노심초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인해 한산한 인천국제공항 중국행 탑승권 발권 창구의 모습. /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인해 한산한 인천국제공항 중국행 탑승권 발권 창구의 모습. /뉴시스

한편으로는 국민들 사이에 과도하게 ‘불안감’이 형성되지 않도록 하는 데에도 주의를 기울였다. 이날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나 지자체, 정부 의원들의 감염병 진료체계가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당연히 있지만, 일반 국민들로서는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손 씻기 정도만 제대로 잘 지켜도 감염 위험성이 높지 않기 때문에 과도하게 불안해 할 필요는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 그러면서 “충분한 대비를 하고 있더라도 (확진환자 관련) 지역 주민들은 막연하게 불안하지 않겠느냐. 그 불안감들을 잘 해소해주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고 당부했다.

정부가 특히 우려하는 것은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한 경기 위축이다. 실제 메르스 확산 당시인 2015년 2분기 경제성장률은 0.2%로 크게 떨어졌고, 2003년 사스의 영향으로 분기 경제성장률이 1% 포인트 하락했다는 분석도 있다. 이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주요 국가 증시와 채권금리가 하락하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올해 상반기 대중 수출규모 회복을 계기로 경기활성화를 기대했던 문 대통령의 구상에 차질이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당분간 관광객 감소와 대중교역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외식업과 유통 등 내수 소비시장을 중심으로 어려움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메르스 사태 당시 외국인 관광객은 210만 명 감소했으며, 상반기 지하철 이용객이 1천만 명 가까이 줄어드는 등 유동인구 감소를 경험한 바 있다. 바이러스의 완전한 종식까지 최장 6개월 정도가 소요된다는 점에서 정부의 고심이 적지 않다. 

이와 관련해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연초에 경기 반등을 위한 경제 심리가 상당히 회복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이번 사태로 경제심리가 영향을 받지 않을까 조금 우려된다”며 “2003년 사스와 2015년 메르스 사태 때도 일정 부분 제한적이지만 (경기에) 영향이 있었다. 이번에 영향이 전혀 없을 거라고 말할 순 없고 사태가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