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여성의 경력단절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육아휴직 확대에 나선다. 사진은 아동용품 전시장을 찾은 부녀.<뉴시스>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정부가 육아휴직의 강화정책을 발표했지만, 일각선 볼멘소리가 나온다. 아직도 대기업 및 공공기관을 제외하면 육아휴직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26일 정부에 따르면 고용노동부는 여성가족부 등 6개 관계부처와 함께 '여성 일자리 대책'을 이날 발표했다. 골자는 출산 직전에만 사용가능했던 육아휴직 또는 임산부의 근로시간 단축제를 임신 중에도 쓸 수 있도록 하고, 남성의 육아휴직 일수도 5일에서 10일로 늘리는 등이다.

또 육아휴직의 사용요건을 재직 1년 이상에서 6개월 이상으로 변경하고, 기간제 근로자도 출산 전후 90일 중 계약기간이 만료되는 경우 출산휴가급여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법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여성의 경력단절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한 방안인 셈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육아휴직의 기간이 아니라 육아휴직을 사용하는데 눈치를 주는 분위기가 문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한 네티즌은 “육아휴직 기간이나 단축근무가 늘어나는 것 보다 사회 및 회사의 분위기를 바꿔야 한다”며 “육아휴직을 쓰면 눈치가 보이는 분위기 때문에 여성들이 아이 낳기를 꺼려한다”고 지적했다. 또 “아이를 낳고 맞벌이 부부로 살기 너무 힘들다”며 “아이를 돌보기 위해 정시 퇴근하는 것에 눈치가 보인다”고 하소연 했다.

또 다른 네티즌도 “대기업이나 공공기관 직원들만 가능한 일”이라며 “좋은 정책이지만 상대적 박탈감을 느낀다. 모두를 위한 것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