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5,500여명의 참가가 예상되는 공공근로 사업에 착수한다. 사진은 서울 중구 소재 서울 시청 전경.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서울시가 상반기 5,500여명의 참여가 기대되는 ‘2018년 상반기 공공근로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시가 예상하는 상반기 공공근로사업에 참여 시민은 서울시 500명, 25개 자치구 5,000명이다.

서울시는 “경기침체와 동절기 사업 중단으로 인한 저소득층의 소득 단절을 막기 위해 올해에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사업 시작 일을 20여일 앞 당긴다”며 “전체 사업기간을 5개월에서 약 6개월로 늘였다”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는 최저임금 상승(시급 7,530원)으로 월평균 임금이 오른다. 1일 6시간 근무할 경우 4만6,000원을 지급해 월평균 임금이 140만원이 된다. 이는 지난해보다 약 20만원 오른 액수다. 여기엔 식비나 주·연차수당 4대 보험료가 포함됐다.

이외에도 신용불량 등으로 통장개설이 어려운 참여자가 가족계좌로도 임금이 가능토록 했다. 경력증명서도 본인 동의에 따라 대리인이 발급받을 수 있도록 했다.

시는 또 여성세대주, 결혼이주여성,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참여를 확대키로 했다. 이들에게는 선발할 때 가산점을 부여하도록 했다. 육아 및 가사사정으로 전일근무가 불가능한 참여자를 위해 시간제근무도 도입했다. 청년일자리제공 차원에서 대학졸업예정자, 휴학생, 방송통신대·야간대 재학생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올 한해 총 1만1,000명의 공공근로를 선발할 계획”이라며 “취약계층 등 일자리를 찾는 시민들이 공공근로사업 참여를 시작으로 일경험을 쌓아 민간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