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당 창준위 공식선언에 "어처구니없는 일" 불쾌감 드러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2일 당내 통합반대파의 별도 창당 움직임에 "어처구니없는 일"이라며 불쾌한 감정을 내비치는 동시에 당원권 정지, 출당 등 조처를 할 것임을 예고했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까지 최고위 모두발언에서 당내문제에 언급하지 않았는데, 오늘은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안 대표는 "통합에 대한 반대의사표시 나아가 저 당대표에 대한 비난마저 얼마든지 받아들일 수 있지만, 당에 소속된 채로 별도의 창당 준비하는 건 대한민국 정당사에 유례없는 일이며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별도로 창당할 것이면 나가서 해야 할 일"이라며 "그것이 상식이자 도리"라고 지적했다.

또한 "통합에 찬성한 전체 당원의 뜻을 우습게 여기고 합법적인 전당대회의 무산을 꾀하고, 다른 당을 창당하겠다는 것은 해당행위 차원을 넘어 정치윤리적으로 용인하기 힘든 지경에 이르렀다"라며 "당대표로서 원칙과 기강을 바로 세우기 위해 당헌당규가 정하는 바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통합반대파 의원들이 추진하는 개혁신당 창당추진위원회는 전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8일 개혁신당 창당준비위 발기인대회를 열 것을 공식화했다.

이번 창추위에 함께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측은 김광수, 김경진, 김종회, 박주선, 박주현, 박준영, 박지원, 유성엽, 윤영일, 이상돈, 이용주, 장병완, 장정숙, 정동영, 정인화, 조배숙, 천정배, 최경환 의원 등이다.

한편 박지원 전 대표는 안 대표의 '특단의 조치' 발언에 대해 "해당행위를 한 것은 안 대표고, 불법행위를 한 것은 안 대표"라며 "만약 해당행위로 본다면 오늘 당장 제명해주셨으면 대단히 영광스럽겠다"고 비꼬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