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뮤지컬 일반 관객들이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혜화동 마로니에 공원에서 성폭력 피해자들의 미투(#MeToo)운동을 지지하는 '연극뮤지컬관객 #WithYou 집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최근 '미투(Me too·성폭력 사실을 알리는 캠페인)' 운동이 확산하는 가운데 가해자 중에 진보계열 인사들 이름이 잇따라 거론되면서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게다가 정치권 일각에서는 박근혜 정부 시절 논란이 됐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재평가마저 이뤄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용호 무소속 의원은 26일 논평을 통해 "박근혜 정부 블랙리스트 1호는 연희단 거리패 이윤택 감독이었다고 한다"라며 "미투 운동이 한창인 지금 이 시점에서 보면 이것이 박근혜 정부의 본의 아닌 '탁월한' 선택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정치·이념적 이유로 문화 예술계 블랙리스트를 만드는 것은 절대로 용납해서는 안 될 일"이라면서도 "허나 문화예술계에서 알량한 한 줌 권력을 이용해 성추행, 성폭행을 자행한 이 씨나 조민기 씨 같은 사람들에 대해서는 지워지지 않을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대표적 친문(親文) 인사로 불리는 방송인 김어준 씨가 최근 미투 운동이 문재인 정부의 분열을 위한 공작에 이용될 수 있다고 한 발언을 놓고 정치권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 내에서도 김어준 씨의 발언을 문제삼기도 했다.

금태섭 민주당 의원은 지난 24일 자신의 SNS를 통해 "피해자들의 인권 문제에 무슨 여야나 진보 보수가 관련이 있나. 진보적 인사는 성폭력 범죄를 저질렀어도 방어하거나 드러나지 않게 감춰줘야 한다는 말인가. 깊이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야당도 김어준 씨를 한목소리로 비판하며 방송직 사퇴를 촉구했다.

신보라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한 좌파 방송인이 공작 사고방식에 관한 자기고백으로 성범죄 피해자들에게 재갈을 물렸다"며 "정상적인 사고방식이라면 권력에 의해 수십 년간 묵히고 썩혀졌던 피해자의 상처와 분노를 버젓이 보며 저따위 저급한 공작을 상상하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도 "대표적인 친정부성향 방송인으로 알려진 김어준 씨는 미투운동이 현 정권에 가까운 제2, 제3의 이윤택 폭로를 막으려는 의도를 교묘하게 포장한 것 아닌가"라며 "성폭력 피해자들의 미투 고백 용기를 더 이상 모독하지 말아야 할 것이며 조금이라도 언론인이라는 자각이 있다면 지금 즉시 피해 여성들과 국민께 진심 어린 사죄를 하고 지상파와 라디오에서 스스로 물러나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