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상무위서 공동교섭단체 구성 여부 최종 합의 도출할 듯

정의당은 지난 11일 의원총회를 통해 민주평화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비교섭단체인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9부 능선을 넘은 모습이다 .

정의당은 12일 상무위원회에서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대한 최종적인 결정을 한다. 앞서 정의당은 지난 11일 의원총회를 통해 평화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지난 5일 평화당의 제안을 사실상 수락한 것이다.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놓고 평화당이 내부정리를 조속히 끝낸 것과 달리 정의당 내에서는 찬반 여론이 팽팽했다. 양당 간 정체성 차이 등을 놓고 당원과 민주노총 등 노동계의 반대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고, 당원들의 대거 이탈 등이 우려되기도 했다.

이날 상무위에서 공동교섭단체 구성으로 합의할 경우 평화당(14석)과 정의당(6석)은 제4 교섭단체로 출범하게 된다. 특히 이들은 법안과 예산 등 각종 안건 처리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비슷한 목소리를 내왔던 만큼 '범여권'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더 나아가 6월 지방선거에서도 범여권의 선거연대가 이뤄질 가능성도 높다.

지난 8일 박지원 평화당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의 북콘서트에서 "우리가 지향하는 바대로 4년 뒤에 반드시 정권 재창출을 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연대·연합을 잘하자"라며 "서울시장과 경기지사의 연대가 '입구'가 될 것이고, 호남이 '출구'가 될 것"이라고 언급, 선거연대 가능성을 내비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