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대 정책공조 과제 우선 합의… 다음주 출범 목표

민주평화당 이용주, 정의당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동교섭단체 구성 협의 진행사항 중간 경과보고 기자간담회에 앞서 당직자와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 출범이 막바지 단계에 들어갔다. 평화당과 정의당은 23일 7대 정책공조 과제에 대해 합의를 하는 등 마무리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다만 구체적인 지도체제에 대해서는 추가적 논의가 필요한 가운데 우선 원내대표는 양당에서 공동으로 맡을 것으로 보인다.

이용주 평화당·윤소하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3일 오후 국회에서 공동으로 기자 간담회를 하고 두 당 간 협상 진행 상황과 향후 계획 등을 밝혔다.

양당은 △한반도 평화 실현 노력 △개헌·선거 제도 개혁 △특권 없는 국회, 합의 민주주의 실현 △노동 존중 사회와 좋은 일자리 추구 △식량주권 실현과 농수축산업의 미래산업 육성 △골목상권과 중소상공인 육성 △검찰, 국가정보원 등 권력기관 개혁 등 7대 정책 공조 과제에 잠정 합의했다.

이 원내수석은 "공동교섭단체 합의문에 대해 양당이 많은 접근을 이뤘고 정책 공조 과제도 대부분 큰 이견 없이 합의했다"며 양당 원내대표 간 합의를 통해 다음 주에 최종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동교섭단체 대표를 누가 맡고, 명칭은 어떻게 할 것인지는 추가로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우선 공동교섭단체 원내대표는 평화당 장병완·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공동으로 맡기로 했는데, 원내대표 회동 참석 등 실질적인 역할을 누가 먼저 할지 등에 대해서는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와 함께 현재 공동교섭단체 명칭으로 거론되고 있는 '평화와 정의 의원 모임', '정의와 평화 의원 모임' 등도 '어디가 먼저'인가가 관건이다.

의석수를 놓고 보면 평화당이 14석으로 정의당(6석)보다 많지만, 양당은 이를 기준으로 협상을 진행하지는 않을 전망이다.

이 원내수석은 "어느 당이 의석수가 많아 상임위원장을 반드시 가져가야 한다는 자세로 (협상에) 임하는 건 아니다"며 "초선 의원이 많은 것은 평화당도 마찬가지이며 초선도 상임위원장을 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