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8차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은 11일 통일부가 남북정상회담을 맞아 네티즌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 중 '군대가기 싫어요'라고 댓글 예시를 단 것을 놓고 맹비판했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병역기피가 사회문제가 되는 시점에서 통일부가 이런 댓글을 예시로 제시했다는 것은 정신 나갔다는 비난을 하기에 앞서 정부의 평소 행태나 생각이 바로 여기에 있지 않은가"라고 따져 물었다.

박 대표는 "대한민국 헌법에 따르면 병역은 국민의 신성한 의무로 이건 헌법이 개정 되더라도 고칠 수가 없는 규정"이라며 "이런 글로 인해 신성한 국방의무의 가치를 훼손시키고, 병역기피의 분위기가 조장되거나 확산될 우려가 굉장히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와 같은 통일부의 예시가 어떤 과정에서 이렇게 이뤄지게 됐고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할 사람은 져야한다"며 "이 점에 대해 정부의 입장을 확실히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통일부는 지난 6일 남북정상회담을 맞아 페이스북에 네티즌 대상 이벤트를 진행한다는 공고를 띄웠다. 남북 정상들에게 전달할 희망사항, 정책 제안 등을 댓글로 남기면 추첨해 문화상품을 주는 행사다.

다만 '남북정상이 금강산 정상에 같이 올라요'와 '경평 축구 재개해요'와 같은 글 사이에 '군대가기 싫어요'가 들어가면서 논란을 야기했다.

유승민 공동대표도 "남·북이 휴전선을 사이에 두고 대치하고, 헌법에 따라 징병제를 하는 나라"라며 "통일부 공직자가 공무원이 정부 공보에 '군대가기 싫어요'라는 표현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은 도저히 정상적인 정부가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 문제에 대해서는 책임 있는 하나의 해프닝으로 넘길 일이 아니라 여기에 책임있는 통일부 관계자들은 반드시 문책해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