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동북아평화협력 의원 외교단 소속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은 26일 하루 앞으로 다가온 남북정상회담에서 비핵화에 대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구체적인 언급이나 서면 확인 등을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국회 동북아평화협력 의원 외교단 소속인 정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남북 간의 대화가 과거의 남북 정상 간의 대화에서 했듯이 선언적인 측면으로 끝나면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정상회담의 의제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그리고 남북관계 발전인데 결국 비핵화가 전제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결국 북미 간의 회담이 어떻게 결말이 나느냐에 따라서 성공했는지도 결과론적으로 나온다고 본다"며 "그렇기 때문에 한미 간의 공조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한미 공조 수준에 대해서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직전에 미국을 갔다 오고, 문재인 대통령하고 트럼프 대통령하고 전화통화도 하는 걸 보면 충분한 교류와 협의 하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본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남북정상회담 혹은 북미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 및 '평화선언'이 이뤄질 것이란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북한이 최근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하겠다고 선언하는 등 표면상으로는 비핵화에 대해 전향적인 모습을 보이면서다.

다만 정 의원은 이에 대해서는 "종전 선언도 남북 간에서는 결국 선언으로 끝나는 것"이라고 지나친 낙관론을 경계했다.

그는 "정전 협정을 체결한 당사자가 미국-북한-중국 3국"이라며 "진정으로 종전이 되려면 미국이 이 부분에 대해 동의해야 하고, 동의의 전제는 결국 비핵화"라고 거듭 북한의 비핵화 의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남북정상화담에서 종전선언이 이뤄진다면 "(비핵화 부분이) 상당히 진전이 됐다고 본다"며 "가능성을 전제하지 않는 대화는 미국이 하지 않을 것이라는 차원에서 기대가 크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