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광주민주화운동 38주년인 18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5·18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5·18 광주민주화운동 38주년을 맞아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5·18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당은 희생자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들을 위로하면서도 진상규명에 대해서는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18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오는 9월부터 시행되는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위한특별법을 통해 5·18 광주의 역사적 진실이 밝혀지고 책임자 처벌이 분명히 이뤄져야 한다"며 "5·18 민주화운동의 의의와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라도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통한 단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두환 군부독재 세력에 맞서 이 땅의 정의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분연히 떨쳐 일어났던 광주시민들과 민주영령들의 숭고한 희생을 경건한 마음으로 되새긴다"고 말했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5·18 민주화운동은 1987년 6월 항쟁의 밑거름이 된 우리 민주주의의 뿌리"라며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무고하게 희생된 5·18 민주영령의 희생과 넋을 기린다"고 했다.

이어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 특별법 제정과 통과에 앞장서온 바른미래당은  5·18 진상규명 특별조사위원회가 제대로 구성·운영되어 온전한 진상규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최경환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평화당은 5.18정신을 왜곡하고 폄훼하려는 어떠한 행위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진실을 은폐하고 진상규명을 방해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있어서는 안 된다"라며 "민주당과 한국당은 진상규명조사위원 추천을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소명의식과 책임의식이 확고한 분들을 선정해 신속히 추천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평화당은 5·18 정신과 호남정신, 김대중 정신을 계승한 정당으로서 5·18 38주년을 맞아 진상규명에 가장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다시금 다진다"고 덧붙였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도 "9월에 출범하는 진상규명위원회는 단 하나의 진실도 놓치지 않고, 광주의 상처를 낱낱이 드러내고 치유하는 역사적 책무를 다해야 할 것"이라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이제라도 광주 민주화 영령들과 유족들의 오랜 한이 풀릴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태옥 한국당 대변인은 "5월 민주 영령들의 큰 희생과 아픔은 우리들에게 자유와 민주의 후퇴할 수 없는 배수진이 됐고, 그들의 원력으로 자유와 민주는 전진했다"며 "그 고귀한 희생과 깊은 아픔은 우리 가슴속에 자유와 민주의 꽃으로 피어나 영원히 잊혀지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한국당은 5·18민주화 운동 38주년을 기념하며, 민주 영령들의 명복을 빈다"며 "유가족들의 큰 아픔에 다시 한 번 위로 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