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주도성장 철회해야… 경제정책, 김동연 부총리를 사령탑으로"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27일 문재인 정부가 청와대 경제 참모진을 개편한 것을 놓고 "소득주도성장을 유지하겠다는 것"이라며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27일 문재인 정부의 경제 참모진 교체 등을 놓고 "소득주도성장을 이어가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두 당은 민생정당, 대안야당을 지향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경제문제에 대한 공세수위를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경제수장인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사사건건 갈등을 빚어왔던 당사자이고, 최저임금과 소득주도성장 정책 실패 책임자인 장하성 정책실장을 유임한 것은 실패로 드러난 경제정책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가 경제, 민생, 일자리 문제에서 역대 최악의 무능을 보여 왔다는 점에서 경제라인에 대한 문책 인사는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고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이어 "대통령 비서에 불과한 수석을 바꿔서 국정운영에 속도를 내겠다는 것은 부처장관을 또다시 '패싱'하겠다는 것"이라며 "경제정책은 김동연 경제부총리를 사령탑으로 운영돼야 하며 국정운영에 대한 대통령과 청와대의 잘못된 인식부터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도 "소득주도성장을 두고 홍보 투어에 나서며, 정책 실패가 마치 홍보부족 때문인 것처럼 호도하고 있는 것은 참으로 개탄스럽다"라며 "정체불명의 소득주도성장은 즉시 철회해야할 잘못된 정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배숙 평화당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소득주도성장의 이론가인 홍장표 경제수석을 신설된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앉힌 것을 보면, 정부가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미련을 아직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매번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우는 실업률과 악화일로에 있는 분배구조, 역대 최대폭으로 감소한 최하위계층의 소득이 우리 경제의 현주소"라며 "차제에 소득주도성장이 현실에 부합하는지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 사람만 교체할 것이 아니라, 정책의 방향을 바꿔야한다. 잘못된 정책의 포기는 빠를수록 좋다"고 강조했다.

다만 청와대의 경제 참모진 교체에 대해서는 "지난 1년간 펼친 정부 경제정책이 잘못됐음을 시인한 것으로 수차례에 걸친 평화당의 촉구에 대한 답이라고 생각한다"라며 "만시지탄이지만 환영한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 수석급 인사를 단행했다. 경제수석에는 윤종원 주 OECD 특명전권대사를, 일자리수석에는 정태호 현 청와대 정책기획비서관을, 시민사회수석에는 이용선 민주당 양천을 지역위원장을 각각 임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