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바른미래당 안에서 개혁입법연대에 반대하는 분들은 자유한국당으로 가십시오"라고 밝히며, 당내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친 이들을 겨냥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이 '개혁입법연대'에 대해 '편가르기' 정치라며 거리를 두는 모습이지만, 막상 당내에서는 동참을 강요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특히 개혁입법연대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인사들을 자신들이 '적폐' 취급하는 자유한국당과 동일시하며 강하게 압박까지 하는 모습이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바른미래당 안에서 개혁입법연대에 반대하는 분들은 한국당으로 가십시오"라며 "언제까지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하는 야당, 발목 야당이 될 것인가"라고 밝혔다.

하 의원은 "지금 청와대와 민주당은 규제완화 개혁을 최우선 법안으로 추진하고 있다. 탄력근무제가 대표적"이라며 "탄력근무제는 당연히 찬성해야 한다. 한국당까지도 연대해야 하는 법안들"이라고 말했다.

이어 "규제혁신 개혁연대하자는데 야당이 두려워할 게 뭐가 있나. 반개혁법안은 제외시키면 된다"라며 "개혁하자는데 반대하는 정당은 미래가 없다"고 당 구성원의 동참을 촉구했다.

정치권에서 거론되는 개혁입법연대란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소위 범여권에서 추진하고 있다. 민주당(130석), 평화당(14석), 정의당(6석), 평화당에서 활동하고 있는 바른미래당 비례대표(3석)와 당과 노선을 달리하고 있는 박선숙 의원, 친여권 성향 무소속(2석), 민중당(1석) 등을 다 합치면 최소 157석으로 과반이 돼 개혁입법 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바른미래당 내에서는 호남중진인 주승용 의원도 "개혁입법연대에 바른미래당도 적극 동참해 157석을 뛰어넘는 184석이 되도록 확실하게 힘을 보태야 한다"며 동참을 촉구하기도 했다.

다만 바른미래당은 그동안 대안정당으로서 '정부여당에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비판할 것은 비판한다'는 입장을 표명해왔다. 개혁입법연대에 동참하지 않고 기존 방침대로도 민생에 필요한 법안이다 싶으면 여당에 협력할 수 있는 셈이다.

바른정당 출신이자 원외 인사들의 주장도 이같은 맥락이다. 이들은 굳이 개혁입법연대에 동참할 필요도 없을뿐더러, 민주당 2중대 이미지만 덧씌워진다고도 지적했다.

이지현 비대위원은 전날 비대위회의에서 "민주당-평화당-정의당에 입법한다는데 무엇인지 내용부터 따져보고 찬성하든지 반대하든지 해야 되는데 덮어놓고 개혁입법연대에 동참하는 것은 옳지 않다"라고 주장했다.

이준석 전 노원병 당협위원장도 "민주당 2중대 하겠다고 천명한 거 같다"라며 "좋은 입법안과 정책이 있다면 개별 사안에 대한 당내 구성원들의 총의를 모아서 여당에 협력할 것은 협력하면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하 의원이 당초 페이스북에 작성한 '바른미래 안에서 개혁입법연대 반대하는 분들은 한국당으로 가십시오'라는 표현을 "바른미래당은 개혁입법연대에 반대하면 안 된다"라고 수정한 상태다. 

이에 대해 하 의원은 "표현이 과도하다는 지적을 해주신 분들이 계셔서 첫 문장을 수정했다"라며 "제 의도가 잘 전달되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