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자동차 관세조치로 우리나라 자동차 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민주평화당은 4일 미국이 수입 자동차를 대상으로 관세 25%를 부과하는 내용 등이 담긴 '무역확장법 232조'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했다.

이는 평화당이 호남을 지역기반으로 두고 있고, 미국의 관세조치가 기아차 광주공장 등 호남 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미국발 관세폭탄이 철강에 이어 자동차에도 떨어질 위기에 있다"고 말했다. 장 원내대표는 특히 "고율 관세가 적용될 경우 우리 자동차산업은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된다"라며 "미국 수출 비중이 높은 기아차 광주공장에 적용이 되기에, 광주 지역경제는 초토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자동차관세는 단순히 수출입품목을 주고받는 차원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라며 "자동차관세의 결과가 국내 자동차산업과 지역경제 존망을 좌우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평화당에 따르면, 광주에서 자동차산업은 수출액의 40%, 총생산액의 32%, 제조업 종사자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발 관세정책이 시행될 경우, 광주공장에 부품을 납품하는 지역 1차 협력업체 50여 곳을 포함해 수백여개의 협력업체가 물량감소, 매출타격, 일자리 감소로 제2의 군산 GM사태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최경환 의원은 GM 군산공장이 결국 폐쇄됐던 사례를 들며 정부 뿐만 아니라 국회차원에서도 결의안 채택 등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정부 대책이 참으로 중요한 시점이다. GM 군산공장은 정부가 뒷짐 지고 있다가 늑장 대응, 후속 대응으로 가서 폐쇄 지경이 됐다"며 "광주 기아차, 부산 르노삼성, 울산 현대 등 다 해당이 된다. 자동차 산업도시의 공동대응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국회도 가만히 있으면 안 된다. 미국 의회를 통해 '한미동맹 발전을 위해 관세 부과는 부당하다'는 내용을 담은 결의안 채택 등을 대폭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