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바른미래당이 '화학적 결합'을 강조하고 있으나 '동상이몽'을 이어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바른미래당이 '화학적 결합'을 강조하고 있으나 '동상이몽'을 이어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여기에 최근 개혁·혁신 논쟁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지만, 막상 지도부나 현역 의원들, 당직자 등 구성원마다 관심사나 생각이 다른 상황이다.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앞에 놓인 과제는 크게 ▲8월 차기 지도부 선출대회(전당대회) 준비 ▲이념 정체성 확립 ▲당 사무처 통합 등 세 가지다.

우선 전당대회 시기를 놓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출신 인사들이 이견을 내고 있다.

바른정당 출신의 정병국 의원은 5일 의원총회에서 ▲정당구조 혁신 ▲선거구조 혁신 ▲미래인재 발굴 등 주제로 혁신안을 제시하며 오는 8월 19일로 예정된 전대를 미루자고 제안했다. 당내 개혁을 먼저 하고 전당대회를 열자는 것이다. 반면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은 대부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오래 가면 안 된다는 점을 부각하며, 기존대로 새 지도부를 뽑고 난 다음에 개혁하는 방안을 선호하고 있다.

이날 의원총회에서도 정 의원의 혁신안에 대해서는 공감하면서도 전대 개최일을 놓고는 '전당대회 전 당이 혁신됐으면 좋겠다' '내년 1월까지 전당대회를 미뤄 혁신하자' '당 구심력이 없는 만큼 하루빨리 대표를 선출해 안정적이고 단단한 당 체계를 구축해 총선을 준비하자' 등 의견이 대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직자들 사이에서는 당 사무처 통합 등 구조조정 문제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바른미래당의 당직자는 현재 약 210명인데 절반이 넘는 규모를 감축해야 하기 때문이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하며 출범한 바른미래당은 의석(30석)에 비해 과도하게 많은 당직자를 보유하고 있다는 지적은 예전부터 제기됐다. 현재 바른미래당 의석은 30석인데, 당직자 규모는 113석의 자유한국당과 비슷하다. 여기에 정당법상 '유급 사무직원을 100명 초과해 둘 수 없다'는 규정이 있어 최근 중앙선관위원회로부터도 당직자 감축을 권고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당무혁신위원회는 이달 중순까지 사무처 통합과 당직자 구조조정, 재정 통합 등 작업을 마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이번 주 안으로 규정이나 인사 평가 기준이 정해질 예정이다.

대규모 구조조정이 예고된 만큼 노조의 반발도 예상된다. 이들은 공식적인 총회를 앞두고 현재 노조원들을 상대로 '강경한 구조조정 반대', '구조조정 방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구조조정 반대의 방법' 등을 놓고 의견을 모으고 있다.

지역위원장들을 포함해 원외인사들은 당장 생존의 문제에 직면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6·13 지방선거에 출마했다가 낮은 득표율로 선거비 보전도 받지 못한 인사들은 정치적 재기가 더욱 불투명한 상황이다. 최근에는 낙선했던 한 구의원 후보는 뇌사판정을 받고 사경을 헤매다 끝내 숨을 거뒀다는 안타까운 소식도 전해졌다.

장진영 전 서울 동작구청장 후보는 지난 26일 지방선거 평가와 과제 토론회에서 "어렵게 확보한 정말 금쪽같은 후보 1,000명이 낙선했다. 이들 대부분이 선거비 보전도 받지 못해 재기가 불가능한 상황으로 떨어졌다"라며 "금전적인 손해를 떠나 가족들에게 또 정치를 하겠다는 말을 어떻게 하겠냐, 가족들 설득이 안 된다고 한다"고 토로한 바 있다.

한 당 관계자는 "지방선거 결과 국민은 양당제로 가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봐야 한다"라며 "워낙 보수가 지리멸렬하고 있으니, 개혁적 보수도 보수에 가거나 제3지대에서 새로운 보수를 하라는 것"이라고 탈당을 암시하기도 했다.

'임시'로 봉합했던 당 정체성 문제를 놓고 당내 이견도 여전해 이를 조속히 매듭지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바른미래당은 최근 의원 워크숍을 통해 당 정체성을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가 공존하는 새로운 정당'이라고 규정했다. 기존의 '합리적 중도' 대신 '진보'라는 표현을 명기했으며, 이와 함께 탈이념 민생·실용·개혁정당을 표방했다.

그러자 바른정당 출신 인사들 중심으로 이같은 정체성을 합의하지도 않았는데 발표했다고 불만의 목소리를 내거나 이념 투쟁에 나설 것을 예고하기도 했다. 시기는 8월 전당대회나 혹은 바른미래당 내에서 '보수'의 가치를 강조해 온 유승민 전 공동대표가 '성찰의 시간'을 끝내고 복귀하는 시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당 관계자는 "당직자들은 구조조정 생각, 의원들은 상임위 배정, 다선 의원은 상임위원장이 관심이다. 원외 위원장들은 생존 모색에 바쁘고 비대위원들은 당 혁신 및 생존과는 관련없는 얘기를 한다"라며 "이처럼 동상이몽인 형국이다보니 아무도 노선투쟁을 하지 않으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올해 초 합당할 때 노선투쟁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주장들이 있었는데, 정강정책을 만들면서 결국 흐지부지됐다"며 "그러다보니 지금의 사태로 이어진 것 아니냐"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