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은 10일 경북 영덕 천지원전 부지를 방문해 주민들과 한국수력원자력 관계자들을 만나 의견을 청취한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이 10일 정책워크숍의 일환으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겨냥한 에너지 행보에 나선다. 지난주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을 다루며 '소득주도성장'을 지적한 데 이어 2주 차에는 에너지 행보에 나선 것이다.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이날 '에너지 전환, 바르게 하고 있나'를 주제로 경북 영덕 천지원전 부지를 방문해 주민들과 한국수력원자력 관계자들을 만나 의견을 청취한다.

당초 천지원전 부지에는 2027년까지 319㎡ 규모의 원전 2기가 완공될 예정이었다. 이에 따라 이 일대가 원전 예정구역으로 고시되면서 이 지역 주민들은 건물 증·개축 및 부지 매매 등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았다.

그러나 지난 6월 한수원은 월성 1호기 조기폐쇄 결정과 함께 당초 계획됐던 6기의 신규 원전 건설 사업 중 천지 1·2호기를 포함한 4기의 건설 사업을 취소했다. 영덕군이 원전 특별지원금으로 받았던 380억원도 회수될 상황에 놓였다. 이 때문에 주민들이 삭발식을 감행하는 등 갈등을 빚기도 했다.

바른미래당은 주민 및 산업부, 한수원 관계자 등의 의견을 두루 청취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기조에 대한 근본 문제를 진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오는 12일 오전에 열리는 정책워크숍에는 이종수 서울대 산업공학과 교수를 초청해 탈원전과 전기요금 체계, 에너지 산업 등 에너지 전환정책 전반에 대한 진단과 대안에 대해 토론한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지난 8일 기자간담회에서 "중장기적으로 탈원전 방향이 맞지만, 속도와 과정이 문제"라면서 "건설 중인 원전 취소로 인한 정부의 자원 낭비 등의 문제를 챙겨보려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