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백운규 산업자원부 장관에게 전력수급계획 대책과 전망에 대해 국민께 소상히 밝히라고 지시했다. 최근 전력수요가 급증한 가운데, 문재인 정부 탈원전 정책과 관련한 왜곡된 주장이 나오고 있다는 점에서다.

최근 일부 산업계와 언론에서는 산업부의 최대 전력수요 예측 실패의 원인을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서 찾고 있다. 지난해 말 산업통상자원부는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올여름 최대 전력수요를 8759만kW로 예측한 바 있다. 그러나 연일 지속되는 폭염으로 예측치를 넘어섰고 산업부가 최대 전력수요 예측치를 수정했지만, 23일 이마저도 초과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밀어붙이기 위해 최대 전력수요를 낮게 잡았기 때문이 아니냐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폭염으로 인한 전력수요가 급증하고 있어서 이에 따른 우려와 함께, 원전 가동사항을 터무니없이 왜곡하는 주장도 있다”며 “산업부가 전력수급계획 대책과 전망에 대해 소상히 국민께 밝혀달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기록적 폭염을 특별재난 수준으로 대응하는 한편, 재난안전법상 자연재해에 폭염을 포함시키는 방안과 위기관리 매뉴얼 마련 등 제도적 대책을 주문했다. 자연재해 가운데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상자가 나오는 게 폭염인 것이 사실이다. 국내에서도 장기폭염에 온열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전국적으로 기록적 폭염과 열대야가 계속되면서 온열환자 급증하고 사망자도 늘고 있다. 닭 돼지 등 가축과 양식어류 폐사도 속출하고 있다”며 “정부가 폭염대책을 수립해 대비하고 있지만 장기화되는 폭염 특별재난 수준으로 인식하고 관련 대책을 다시 꼼꼼히 챙겨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