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당무혁신위원회는 26일 지난 2월 출범 이후 현재까지 유지해온 지출 규모와 인력을 50% 수준으로 감축하는 등 구조조정 로드맵을 발표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 내 최대 관심사인 사무처 통합 및 구조조정이 본격적인 수순에 들어갈 전망이다. 바른미래당은 26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 이후 현재까지 유지해온 지출 규모와 215명 규모의 인력을 50% 수준으로 감축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오신환 당무혁신특위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직급 및 급여체계 통합 ▲당사 통합 ▲업무활동비 50% 수준 삭감 ▲계약직 당직자의 계약 연장 및 재계약 불가 등의 내용이 담긴 로드맵을 발표했다.

관건은 인력 구조조정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 위원장은 "바른미래당 사무처 당직자 총인원은 215명 정도고 그 중 계약직이 75명"이라며 "계약직의 경우 재정 구조상 불가피하게 재임용을 하지 않는 것으로 기준을 세웠다"라고 말했다. 이어 "과거 국민의당이나 바른정당 출신 누구에게 유불리한 조건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는 과거 바른정당 출신 계약직 당직자의 경우 오는 8월 31일 일괄적으로 계약기간이 끝나는 것을 놓고 일각에서 제기되는 '국민의당 출신에게 유리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반박한 것이다. 오 위원장은 또한 "바른정당 출신 계약직이 먼저 나갈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국민의당 출신 계약직 중에서도 지난 6월 말로 계약기간이 끝난 사람은 이미 퇴사처리 됐다"라고 강조했다.

현재 바른미래당 의석은 30석인데, 당직자 규모는 113석의 자유한국당과 비슷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여기에 정당법상 '유급 사무직원을 100명 초과해 둘 수 없다'는 규정이 있어 최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당직자 감축을 권고받기도 했다.

이같은 기준 하에 인원 규모 목표를 100명으로 가정한다면 추가적으로 정규직 당직자 40여명의 구조조정이 예상된다. 이들 중 최대 10명 정도가 당 의원실 보좌진 형태로 이직 가능성이 있기는 하다. 당 인사위원회는 이들에 대한 인사평가(자기평가 20%, 다면평가 40%, 지휘평가 40%)를 거쳐 구조조정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인사위원회는 이태규 사무총장, 김성동 사무부총장,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 정운천·최도자 의원 등으로 구성됐다.

급여 및 업무활동비를 낮춰 전체적인 지출 규모도 50% 수준으로 감축한다.

우선 사무처 급여체계를 기존 국민의당 수준으로 하향하되 간사급은 바른정당 수준에 맞추기로 했다. 그간 급여가 간사급은 바른정당 출신이 적었고, 그 외 직급에서는 국민의당 출신이 높았다는 설명이다. 이와함께 당대표 등 정무직 당직자의 업무활동비를 절반으로 줄이거나 지급대상에서 제외한다는 방침이다.

가령 당대표의 업무활동비는 기존 50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사무총장은 300만원에서 150만원, 사무부총장은 20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줄어든다. 부대변인은 그간 받아온 100만원을 앞으로는 받지 못한다.  이 외에도 정무직 당직자에게 지급해온 회의비를 없애고 외부 위원에게만 지급한다.

지출 부분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2개 당사 임대료 부분도 과거 국민의당 당사(여의도 B&B 타워)로 통합하며 감축에 나선다. 특히 기존 국민의당 당사 건물의 5개 층을 임대했는데, 통합 싱크탱크까지 포함해 2개 층만 사용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국민정책연구원이 있는 12층의 한 달 임대료만 2,000만원에 가까운 것으로 알려졌다.

오 위원장은 "구체적으로는 말할 수 없지만 당사 임대료를 포함해서 1/5 수준으로 내려간다"라며 "인건비나 업무활동비 등 지출규모를 50% 정도로 다 줄여야 현실적으로 지금 수입구조에서 맞다"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당직자 직급체계 6단계 조정(최소승진연한 각 3년·3년·4년·4년·5년) ▲직책당비 조정 ▲전체 당직자 직급 재조정 등 바른미래당의 '화학적 결합'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