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9일 오후 국회에서 조현 외교부 2차관으로부터 북한 석탄 반입 관련 보고를 받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대상인 북한산 석탄의 국내 위장 반입 의혹을 둘러싼 논란이 정치권의 주요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북한 석탄 문제에 대해 국정조사 방침 등 적극적인 공세를 예고했고, 바른미래당도 정부를 향한 비판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권의 공세에 대해 "소모적 논란은 지양돼야 한다"라며 진화에 진땀을 빼는 모습이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미 국무부가 북한산 석탄 반입 관련 논평에서 한국 정부를 신뢰하며, 양국 간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답변했다"라며 "조만간 정부가 조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니 그때까지 한미관계를 손상시킬 수 있는 불필요한 소모적 논란은 지양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정부가 북한산 석탄 반입을 방치하고 은폐했다는 식의 온갖 억측과 왜곡된 공세가 잘못된 것임이 논평으로 확인된 것"이라면서 "우리 정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정부는 이번 건에 대해 지난해 10월 미국 측 정보를 받아 조사했고, 지금도 긴밀한 협력을 하고 있다"라며 정부가 그간 관련 내용을 언론에 공개하지 못한 것은 "조사가 진행 중이고 대상 선박이 9척이나 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해 10월 북한산 석탄의 국내 밀반입 의혹에 대해 관련한 조사를 지금까지 이어가고 있으며 조만간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가 당시 이미 이같은 정황을 인지했다면서도, 지난달 17일 사태가 불거진지 20일이 넘게 지난 이날까지도 결과를 내놓지 못한 것을 놓고 야권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조현 외교부 2차관을 만난 자리에서 "이미 정부는 지난해부터 의혹이 제기된 북한 석탄에 대해 지금까지 뭉그적거리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며 "문제를 모르고 뭉그적거린 것은 또다른 문제지만 문제는 알고도 뭉그적거렸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당 북한석탄대책TF 단장인 유기준 의원도 "이 사건이 처음 문제가 된 지가 10개월이 지났다"며 "10개월간 조사한 내용은 무엇이고 최근 3일정도 조사해서 러시아산 석탄이라고 단정하는건 또 뭐냐"고 정부의 대응을 질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