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국회 바른미래당 회의실 앞에서 옛 국민의당 사무처 당직자 노조원들이 구조조정 문제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는 가운데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이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이 9·2 전당대회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화학적 결합'을 이루겠다는 목표를 내세웠으나, 그 과정에서 구성원 간 갈등은 더 커지고 있다.

특히 사무처 당직자 구조조정을 앞두고 갈라선 국민의당 노동조합과 바른정당 노동조합이 서로를 향해 비판의 수위를 높이며 양측 갈등의 골은 깊어져만 가는 모습이다.

10일 바른미래당에 따르면, 바른미래당 노조 운영위원회(구 국민의당 노조)와 바른미래당 사무처 노조(구 바른정당 노조)가 구성했던 공동교섭대표단은 이미 파기된 상태다. 바른정당 노조가 지난 7일 당 인사위원회의 구조조정 계획안에 대한 항의 공문을 '노조 공동교섭대표단' 명의로 당에 발송한 것을 놓고 국민의당 노조가 "합의도 없이 단독으로 발송했다"라며 독자 행보를 선언한 것이다.

국민의당 노조는 이 외에도 바른정당 노조를 향해 "정치 공작만을 일삼고 있다"라며 비난하고 나섰다.

이들은 전날 성명서를 통해 "최근 계약종료를 통보받은 계약직 당직자 총 75명 중 국민의당 출신 당직자가 50명이고, 바른정당 출신이 25명임에도 마치 자신들만이 피해자인 양 저열한 정치 공작만을 일삼았다"라며 "당무혁신특위가 사무처 통합을 권고했음에도 이를 거부해 당무에 지장을 불러오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당의 미래를 위해 바른정당 측 일부 당직자들의 이러한 작태를 계속 인내해왔으나, 우리의 인내는 오히려 바른정당 출신 당직자만 피해를 보고, 국민의당 출신 당직자가 더 많이 희생해야 한다는 공공연한 역차별로 돌아왔다"라고 강조했다.

독자노선을 예고했던 이들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비대위 회의장 앞에서 '국민의당 출신 역차별반대'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시위에 나서기도 했다. 노조 공동교섭대표단이 무산된 가운데 당과의 협상에서 주도권을 선점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다만 당 지도부는 차기 지도부 출범 이전에 구조조정을 끝내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동철 비대위원장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하는 과정에서 양당 당직자 수가 210명 정도로 적정규모를 훨씬 초과해 정상적인 정책개발이나 당 운영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비대위 기간에 구조조정을 하지 않으면 새로 선출되는 당대표는 이 문제로 상당기간 다른 당무가 불가능하기에 비대위 기간에 이 문제를 끝내겠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노조도 둘이고 양측 당직자들도 국민의당, 바른정당 출신으로 달라 소통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라며 "앞으로 더욱더 당직자들의 양 노조 측과 대화하면서 문제를 원만히 풀어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지현 비대위원도 "계속 양 노조가 성명서를 각기 내고 있다. 우려스러운 것은 어떤 성명서에는 왜곡된 내용도 있어 서로 감정의 골이 깊어지지 않을까 우려스럽다"라며 "원칙에 따른 인사기준을 잘 마련해서 제대로 평가하는 인사위원회 활동을 기대한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