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4차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국회 특수활동비 전면 폐지를 당론으로 추진하고 있는 바른미래당은 14일 여야의 국회 특수활동비 '일부 폐지'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했다.

전날 여야 원내대표는 국회의장과의 회동에서 교섭단체 특활비만 우선 폐지하고,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은 특활비 규모를 축소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꼼수 삭감' 논란을 빚고 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분명, 어제 여야 간 합의한 것은 국회의 특활비 62억원 전체를 전면 폐지하는 것이지, 교섭단체, 의장단, 상임위원장 구분해서 어떤 것은 폐지하고, 어떤 것은 축소한다는 것이 아니었다"라며 "이런 식의 특활비 폐지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아직도 국민 무서운 줄 모르는 것인가"라며 "교섭단체 몫만 폐지하는 것이 전면폐지인가"라고 양당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바른미래당은 국회 특활비 전체에 대해 폐지하는 것을 주장했고, 그 주장이 관철될 때까지 국민과 함께 거대 양당을 지속적으로 설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올해 국회 특활비 예산은 62억 원 규모다. 통상적으로 특활비는 교섭단체, 의장단, 상임위가 각각 써 왔는데, 여야는 전날 교섭단체(원내대표) 특활비만 폐지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교섭단체 특활비는 약 15억원으로 전체 특활비의 1/4 규모며 나머지 47억원에 대해서는 국회의장 주도로 논의를 거쳐 오는 16일 개선방안이 나올 예정이다.

다만 의장실은 특활비는 줄이되 투명하게 운용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특활비 논란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