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쌈짓돈' 논란을 빚은 국회 특수활동비 전면 폐지에 앞장서고 있는 바른미래당이 이번에는 화살을 청와대로 돌렸다. 국회 특활비 논의가 어느 정도 마무리 수순에 들어가면서 청와대와 정부 부처의 특활비도 재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국회 특활비 존폐문제가 우리 바른미래당의 주도적 노력에 힘입어 결국 사실상 폐지되기에 이르렀다"며 "청와대 특활비 역시 최소한 국회의 특활비 폐지에 준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청와대 특활비와 검찰, 국정원, 경찰, 국방부 등 모든 정부 부처의 특활비 역시 국민 눈높이에 맞게 재정비해야 한다"라며 "이제는 청와대와 권력기관들이 답해야 한다"라고 했다.

그는 "청와대는 '청와대 정부'라고 불릴 정도로 비대해져 금년 비서실 예산은 역대 최대인 899억원에 달하고 청와대 인력과 조직 규모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최대 수준"이라며 "청와대 비서진의 힘이 총리와 내각을 압도하는 비정상적인 구조"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특활비는 더욱 엄정한 기준이 필요하며 근본적으로 폐지 여부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필요하다"며 "국회가 앞장서 기득권을 내려놓았다. 이제는 청와대와 권력기관이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8월 임시국회 및 정기국회를 정부부처의 특활비를 심사하는 '특활비 국회'로 규정하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어제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 자리에서 정부부처 특활비 문제를 살펴봐달라고 요청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동안 정부 각 부처 깜깜이로 사용했던 특활비에 대해 결산부터 현미경 심사를 할 것"이라며 "내년도 본 예산 심사에서도 불요불급한 특활비가 없는지 따져보고 대폭 삭감하겠다"고 했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국회 특활비 폐지를 당론으로 삼았던 것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에 나선다. 이는 여전히 5~6%대에 정체된 지지율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해석된다.

김철근 대변인은 이날 비대위회의 결과 브리핑을 통해 "국회 특활비 폐지 당론을 홍보하기 위한 현수막을 지역구 2개씩, 전국에 총 516개를 걸기로 했다"라며 "추가로 여의도 국회 일대에 6개를 게첩하고자 한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