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문재인 정부의 경제기조인 '소득주도성장'에 대해 상반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원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했던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문재인 정부의 경제기조인 '소득주도성장'에 대해 상반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평화당이 소득주도성장의 철회 및 경제정책 전환을 촉구한 반면, 정의당은 보다 강력한 경제민주화정책과 사회복지정책을 추진하라고 요구한 것이다. 공동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은 현재 노회찬 전 정의당 원내대표의 사망으로 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한 상태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현 정부여당이 본인들이 주창한 소득주도성장에 걸맞는 행보를 보여왔는지 냉철한 평가가 필요하다"라며 "정부여당은 더 과감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원내대표는 "대표적으로 대기업이나 고소득층 증세를 통해 복지를 확충하고, 양극화를 축소하는 일에 정부여당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며 "최근 금융소득종합과세 강화에 대해 정부가 즉각 반대하고 나선 것은 상징적인 사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업들의 눈치를 본 규제완화 정책만 추진하고 있어 '왼쪽 깜빡이 켜고 우회전한다'는 의구심도 생길 지경"이라며 "정부여당이 소득주도성장을 밀고 나가고 싶으면 더 과감한 경제민주화정책, 사회복지정책 등을 함께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평화당은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점을 지적하며 소득주도성장를 비판하고 있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지난 24일 "소득주도성장이 잘못됐음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면서 "상하 20% 격차가 금융위기 이후 가장 큰 차이로 확대됐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럼에도 정부는 소득주도성장을 포기할 수 없고 보완만 하겠다고 한다"며 "독선과 고집으로 국민을 시험에 들게 해선 안 된다. 경제 정책의 신속한 전환을 촉구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