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이 29일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을 대신해 참석한 김현철 경제보좌관 퇴거를 요구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불참 문제가 제3당인 바른미래당 '패싱' 논란으로 확산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청와대는 임 실장의 29일 예결위 전체회의 불참 사실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는 알렸는데, 바른미래당에는 사전 양해를 구하지 않으면서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원내대표들과 협치를 약속한 지 보름도 지나지 않아 이같은 일이 발생하면서 단순한 '해프닝'으로만 여기기 어렵다는 관측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이날 비경제부처에 대한 부별심사를 다룬 예결위 전체회의에는 임 실장 대신 김현철 경제보좌관이 청와대를 대표해 참석했다.

그러자 예결위 바른미래당 간사인 권은희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임 실장의 불참과 관련해 3당 간사 간 합의가 안 됐다"라며 "(여야 간사가 합의가 안 된) 사실을 알면서도 김 경제보좌관이 임 실장을 대신해 대리 참석을 진행한 청와대에 정말 어이가 없다"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청와대가 협치를 이야기하는데 누구와 무엇을 한다는 것인가"라며 "비서실장 불참에 대해 민주당과 한국당에만 설명하고 양해만 구하고 바른미래당에는 양해를 구하는 절차를 생략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안상수 예결위원장에게 김 경제보좌관의 퇴장을 요구했다.

같은 당의 오신환 의원도 "바른미래당 간사가 임 실장 불참 사유를 듣지 못했기 때문에 경제보좌관이 저 자리에 앉아있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일단 저 자리를 비워두고 회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가세했다.

민주당과 한국당 간사들도 이번 일에 대한 청와대 측의 충분한 경위 설명이 필요하다고 공감했다. 다만 민주당은 대통령 비서실장의 예결위 대리참석은 관례라는 점도 부연했다.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오늘 오후 청와대 사회수석이 출석한다는 조건으로 오전 예결위 회의에는 경제보좌관이 출석하는 것으로 양해를 했다"라며 "청와대는 바른미래당의 허락을 구하지 않은 것 같은데, 충분한 이유와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호중 민주당 의원도 "3당 논의가 원만하게 이뤄지지 않은 데 대해선 유감을 표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청와대가 바른미래당 간사께 설명해드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대통령 비서실장과 국가안보실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준비 때문에 예결위에 참석하기 어렵다는 것을 종합정책질의 때부터 충분히 설명해왔다"라며 "청와대 비서실장은 운영위원회는 참여하지만 예결위는 대리참석을 한 것이 관례이기에 이를 존중해 달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권 의원은 "대리참석에 대해 설명이 없는데 양해를 하겠느냐. 바른미래당은 고려 대상이 아니고 무시됐다는 사실"이라며 김 경제보좌관의 퇴장을 재차 요구했다.

이날 예결위 회의에서는 여야 의원들의 고성이 오가며 날 선 신경전이 펼쳐지기도 했다. 결국 논란이 커지자 회의가 잠시 중단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앞서 청와대는 임 실장의 불참 사유서를 국회에 제출하긴 했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 바른미래당의 입장이다. 또한 민주당은 청와대의 양해가 있었다는 점을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단에 공지했다고도 했는데, 통상적으로 상임위는 해당 간사 협의가 우선인 만큼 절차적인 문제점은 여전히 남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청와대가 아직 양당체제에 젖어 있어서 기본적인 절차를 간과한 것 아니냐"라며 "1, 2당인 민주당과 한국당에 하는 절차를 왜 같은 원내교섭단체이자 제3당인 바른미래당에는 하지 않았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