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9·2 전당대회가 다가오고 있지만, 각종 악재들이 이어지면서 투표율 저조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사진은 당대표 후보자들이 27일 TV조선 스튜디오에서 토론회를 앞두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이 출범 후 첫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대회(전당대회)를 앞두고 있지만, 투표율이 기대에 못 미치는 모습이다. 국민의당 시절 전당대회 투표율은 통상적으로 20%를 넘었지만, 이번에는 그에 미치지 못할 것이란 관측들도 나온다.

이처럼 투표율 저조는 바른미래당 정당지지율이 낮은 것도 있지만, 전당대회를 앞두고 제기되는 각종 네거티브와 악재들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제기되고 있는 의혹 중 하나는 전당대회 과정에서 ARS 여론조사 조작과 당원명부 유출 등 부정선거가 있었다는 것이다.

박주원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은 30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ARS 여론조사 조작 의혹에 대해 "특정 후보에게 유리한 책임당원들이 조사 샘플에 포함됐고, 특정 후보의 컷오프 통과를 미리 예단하거나 구체적인 조작의 방법이 제시된 녹취록 등이 확보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예비경선 ARS 투표 직전에 수만 명의 책임당원 명부가 외부로 유출됐고, 수십만 명의 일반당원 명부가 특정 여론조사 업체로 유출이 돼 후보자에 대한 당원별 성향까지 자세히 분석해 놓은 것을 봤다"며 "예비경선에서도 이런 자료들이 적극 활용돼 선거 결과를 왜곡하고 조작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정황도 드러나고 있다"고 했다.

박 전 최고위원은 지난 27일에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하지만 "증거를 확보했다"라고만 주장하고 있을 뿐, 정작 투표가 시작된 지금까지도 그 증거가 무엇인지는 공개하지 않고 있다. 그는 공개 시기에 대해서도  "아마 다음주에 밝히도록 (하지 않겠나)"라며 선거 이후로 미뤘다.

중앙당에서는 이같은 부정선거 의혹제기를 '네거티브'로 규정하며 당 차원의 대응을 예고하기도 했다.

이태규 사무총장은 전날 비대위회의에서 "전당대회 과정에서 사익을 위해 당의 명예를 계속해서 훼손시키려는 세력들이 있다"며 "말도 안 되는 주장을 공개적으로 하며 당의 얼굴에 먹칠하는 자"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도를 넘는 발언에는 반드시 책임이 뒤따르기 마련"이라며 "정치적 발언이라고 해도 나중에 책임질 말까지는 하지 말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전당대회 투표 기간에 별도의 여론조사가 진행됐는데, 이것이 투표율 하락을 위한 일부 세력의 '작전'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당권에 도전하는 하태경 후보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당원투표와 동시에 당원들을 대상으로 출처불명의 여론조사가 돌고 있다"며 "이 조사가 투표율을 떨어뜨리기 위해 기획된 불법 여론조사라면 이는 업무방해죄에 해당하는 범죄행위"라고 말했다.

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자체 조사 결과 '홀딩페이스'라는 업체가 불법 수집한 당원 DB를 활용해 당원 대상 ARS 여론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비상대책위원회에 업무방해 혐의로 형사 고발 조처를 해줄 것을 요구했다.

지난 28일 시작한 K-voting(케이보팅, 온라인 투표) 투표율은 8.34%(선거인 수 34만195명 중 2만8,376명 투표)로 마감됐다. 책임당원은 25.91%의 투표율을 보였지만 일반당원은 5.83%에 머물렀다.

이는 지난해 12월 국민의당에서 열렸던 바른정당과의 통합 및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재신임 여부를 묻는 전 당원 투표 첫날 투표율보다도 낮은 수치다. 당시에도 같은 케이보팅 방식으로 진행됐던 전 당원 투표율은 첫날에만 14.67%로 당원 3만7,534명이 참여했다. 지난해 국민의당 8·27 전당대회 첫날 투표율도 10.69%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