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에 임하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북한으로부터 구체적인 비핵화 실행계획을 받아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7일 3차 남북정상회담에 임하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북한으로부터 구체적인 비핵화 실행계획을 받아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이번 회담에 기업 총수를 동반수행한 것과 관련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여전히 작동하고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둘 것을 요구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는 아직 이번 정상회담으로 잔치를 벌일 때는 아니다. 남북정상회담을 평양에서 여는 것만으로 분위기가 들떠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손 대표는 특히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하는 것만으로는 이제 의미가 없다. 핵 리스트와 비핵화의 일정을 제시하는 등 국제사회가 인정할 수 있는 구체성을 띄어야 할 것"이라며 "미국이 종전선언으로 화답할 수 있도록 문재인 대통령이 비핵화 일정에 대해 김정은을 확실하게 설득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4대 기업 총수 등 경제계 인사와 남북 경협 관련 장관, 기관장의 동행도 경제 협력을 준비한다는 면에서는 이해하지만 동시에 국제사회의 의심의 눈초리를 받게 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비핵화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미국과 함께 유엔의 대북 제재는 엄연히 살아있는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기본적으로는 성공을 기원하고 있다. 다만 그 과정에서 북한의 비핵화가 전제돼야 한다는 점도 동시에 강조하고 있다. 그간 4·27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동의에 대해 유보적이거나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쳐온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앞서 바른미래당은 지난 1차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도 성공에 대한 기원과 북한으로부터의 비핵화 약속을 주문한 바 있다.

유승민 전 공동대표는 지난 4월 "회담의 유일한 목표는 완전한 비핵화 약속을 받아내고 이를 문서화하는 것"이라며 "이 약속은 전쟁을 막고 진정한 평화로 가는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박주선 전 공동대표도 "모든 난관을 극복하고 큰 성공이 있기를 기원한다"면서도 "한반도 비핵화 없는 정상회담 합의는 비핵화를 더 어렵게 만들고 자칫 '코리아 패싱'과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하고 한미동맹 균열을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