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0d일 DDP에 마련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이번 정상회담의 성과에 대해 보고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제73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한다.

이튿날인 24일(현지시간)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제3차 남북정상회담 내용을 중심으로 2차 미북정상회담 추진과 북한 비핵화에 대한 논의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및 상응조치에 관한 구상을 전할 방침이다. 특히 합의문에는 명시되지 않은 김 위원장의 메시지가 어떤 것일지 주목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0일 3차 남북정상회담 이후 '대국민 보고'를 하면서 "북미 간 대화를 촉진하고자 한다"라며 "(남북 간) 논의한 내용 가운데 합의문에 담지 않은 내용도 있다. 그 부분에 대해 앞으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게 되면 그때 미국 측에 상세한 내용을 전할 계획"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북한 영변 핵시설의 영구폐기를 위한 미국의 조치를 요구할 것으로도 예상된다.

남북은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북한은 우선적 조치로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하에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영구적으로 폐기하겠다고 선언했고, 영변 핵시설 폐기의 경우 '미국의 상응조치'라는 조건을 내걸었다.

여기서 '미국의 상응조치'란 미국의 대북제재 완화 등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미 국무부는 최근 "어떤 것도 비핵화 없이 일어날 수 없다"라며 "비핵화가 먼저"라고 대북제재 방침을 지속할 것이란 입장을 나타낸 바 있어 대북제재 완화를 이끌어내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 외에도 문 대통령은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취임 후 네 번째 면담을 하고 국제사회의 한반도 비핵화 공조방안을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오는 26일 유엔총회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한다. 평양정상회담 성과를 중심으로 한반도 평화·번영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한국 정부의 구상을 설명하고, 국제사회의 지지를 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엔 137개국 정상급 인사(96개국 국가원수·41개국 정부수반)를 상대로 한 국제무대 외교 일정을 모두 소화한 뒤, 문 대통령은 27일 늦은 밤 귀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